동해시는 송정·북평동 일원의 동해지구를 신항 건설과 접목한 환동해권 친환경 고부가가치 복합물류·수출입 거점항만으로, 발한동·부곡동 일원의 묵호지구는 묵호항 재개발을 통해 영동지역 최대 해양관광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가 마련한 항만 개선·발전방안이 2024년말 완성될 해양수산부의 ‘동해·묵호항 종합발전계획 수립용역’과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안’에 중점 반영돼 본격 실행되면 항만의 경쟁력이 높아져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해본항

동해본항은 신북방시대 환동해권 ‘컨테이너선’ 화물 중심의 친환경·복합물류 신성장 거점 항만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시는 비산먼지 등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시멘트·석탄 등 벌크화물 중심의 동해항을 2030년 동해신항 건설과 연계해 노후화된 동해항의 구조·환경적 문제점을 해소하고, 고부가가치 항만 기능 중심으로 재편할 예정이다.

2026년에 완료될 1단계 사업을 통해 묵호지구로 이전·철거가 확정된 동해항 국제여객터미널 부지에 컨테이너 취급 항만 인프라(CY·CFS)가 확충되고, 동해항 배후 복합물류단지 조성을 위한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다.

오는 2028년까지 2·3단계 사업이 완공되면 북부두(24번 선석) 창고 철거 자리에 컨테이너 CY가 기존 3만5000㎡에서 6만7000㎡ 규모로 확장되고, 육상 항만구역 북부두 북측은 2만㎡로 확장돼 항만 기능이 대폭 개선된다. 또 500m 길이의 북부두 23~25번 선석은 잔교식에서 중력식으로 개선되고, 북부두에는 고정식 크레인 2기가 새로 설치되는 등 항만시설의 개량과 하역장비 현대화, 항만배후단지 등이 조성된다.

실제 동해·묵호항의 화물처리량은 2018년 3500만t에서 2022년 3000만t으로 연평균 3.4% 감소했지만, 무역액은 연평균 10.4%씩 증가하고 있다. 2018년 24억달러이던 무역액이 2022년 34억달러로 증가했는데, 특히 수출의 경우 매년 30% 가까운 증가세를 보여 2022년에는 8억2464만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친환경 고부가가치 항만으로의 변화는 시작됐다는 뜻이다.

동해항에 접한 송정지구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 국비 등 284억여원이 투입돼 오는 2027년까지 ‘환동해의 문화를 잇는 상권재생 프로젝트 커넥트 송정’ 사업이 진행된다.

◇동해신항

시는 동해신항을 묵호항 재개발에 따른 화물 기능 이전과 함께 동해항의 벌크화물 기능 신항 이전·재배치를 통해 향후 신북방시대 환동해권 산업 원자재·에너지 물류 수출입 거점항만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동해신항은 정부핵심 과제인 ‘탈탄소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4·5번 선석을 청정 수소 기지로 조성해 환동해권 북방 물류 에너지 거점항만으로 집중 육성한다.

수소의 안정적 수입 항만 확보, 2027년 20% 석탄 혼소 발전 목표의 조기 실현을 위해 정부 항만기본계획에 4·5번 부두가 청정수소(암모니아) 수입 전용 항만으로 지정돼, 조속한 건설이 필요하다. 정부 계획이 확정될 경우 사업참여 의향을 보이는 기업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신항만과 연계, 이미 추암동 북평제2일반산업단지에 들어설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확정돼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고,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이 착수됐으며 북평산단을 중심으로 ‘수소·저탄소 녹색산업 기회발전특구’ 지정도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인 지역경제 발전을 이룰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가고 있다.

◇묵호항

묵호지구는 관광·휴양·여가 기능 도입을 통한 동해안권 신 해양관광거점 항만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현재 묵호지구는 묵호항 배후 원도심의 노후화, 묵호역·항만시설(철송장 등)의 보안구역 설정 등으로 원도심과 단절돼 있다.

이에 따라 시는 항만기능 이전을 통한 재개발을 추진해 해양관광·산업·여객기능이 복합된 특화 개발로 원도심 성장을 촉진할 계획이다. 특히 신축 예정인 묵호 KTX 철도역과 묵호항 주변 배후 지역을 초기단계부터 통합적으로 계획해 지역 성장을 견인하는 해양관광·문화·생활거점으로 조성하게 된다.

시는 단기적으로 동해항 국제여객선터미널을 묵호항으로 이전·신축 및 주변 친수공간 조성을 핵심으로 하는 선도사업에 대한 행정 절차 등을 2026년까지 완료해 묵호항의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민간투자유치의 마중물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장기적(~2030년)으로 묵호항을 환동해권 해양관광 거점항만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항만재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국비사업 발굴과 함께 민자 유치에도 행정력이 집중될 예정이다.

◇동해·묵호항 종합발전계획 수립용역 추진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부터 동해·묵호항 및 인근지역의 지속적인 상생 발전을 위해 북방교역을 포함한 동북아 물류 중심 항만, 환동해권 산업원자재 거점 항만, 해양관광 항만 등으로의 육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용역에는 동해·묵호항 기능 재정비 검토, 동해신항 부두건설사업 추진방안 검토, 북극항로 개설에 따른 동해항의 대응방안, 북방무역 중심항만으로의 개발·수요 창출, 청정항만 조성계획 검토, 항만재개발사업·항만배후지원시설 확충 필요성 검토, 항만전용 교통로 및 배후 수송체계(도로·철도) 구축 방안 등과 같이 동해·묵호항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제시될 예정이다.

◇강원동해항만공사 설립

현재 국가관리항만 중 유일하게 강원권에 항만공사가 없어 도내 항만의 경쟁력이 뒤처져 있는 실정이다.

동해시는 동해신항 개발은 물론, 묵호항 재개발, 북방경제권과의 교역 확대에 따른 물류 등 동해안권 항만물류가 대폭 증가하는 때에 맞춰 도내 무역항을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전환하기 위한 항만공사를 설립, 차별화된 항만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항만공사가 설립되면 강원지역 항만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해 불필요한 중복투자와 중복항로를 방지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동해항의 자유무역지역 지정 추진

시는 지난 6월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에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관한 특례가 반영돼 제도적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동해항 일원(송정동·구호동)을 ‘항만형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정되면 스마트 항만화와 물류기능 확충을 통한 항만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기업유치 기반을 확충하고 강원특별자치도와 북방경제권 간의 물류와 통상거점 루트 확보를 통한 수출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지역특화형 항만배후단지 지정·육성

강원권 최대·유일의 국가관리무역항이자 환동해권 최북단에 위치해 신북방시대 수출입 거점항만으로 향후 유라시아 교역 화물의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동해항 근접지역을 항만·산업과 연계한 ‘지역특화형 항만배후단지’로 지정·육성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동해항은 전국 9위 규모의 항만이지만, 현재 전국 10위권 항만 중 대산항과 함께 2개 항만만 배후단지가 미지정돼 있는 상황이다. 시는 항만법에 지역특화형 항만배후단지 유형을 추가한 후, 강원특별법에 해수부장관의 항만배후단지개발계획 수립권한을 자치도지사로 위임하는 특례를 반영하고, 국가의 행·재정상 지원 의무를 신설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동해·묵호항 항만대기질 개선 특례 반영

동해항은 물동량의 90% 이상이 시멘트·석탄 등 분진 유발 벌크화물인데다 주거지역을 파고들어 조성된 굴입식 항만이어서 송정동과 밀접해 분진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가 야기돼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항만대기질관리구역’ 포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항만의 비산먼지 발생 억제를 위한 시설의 설치와 이에 필요한 조치에 관해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지사의 권한으로 항만대기질관리구역을 지정할 수 있는 특례 조항을 강원특별법에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전인수 jintru@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