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은 강원 홍천군의 ‘홍천 수타사 대적광전(大寂光殿)’을 보물로 지정한다고 29일 예고했다. [문화재청 제공]
▲ 문화재청은 강원 홍천군의 ‘홍천 수타사 대적광전(大寂光殿)’을 보물로 지정한다고 29일 예고했다. [문화재청 제공]

조선 후기 건축양식을 간직한 ‘홍천 수타사 대적광전’이 보물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은 홍천군의 ‘홍천 수타사 대적광전(大寂光殿)’을 보물로 지정한다고 29일 예고했다.

대적광전은 큰 광명을 내비치며 중생을 인도하는 부처인 비로자나불을 본존(本尊·법당에 모신 부처 가운데 가장 으뜸인 부처)으로 봉안한 법당이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건물은 조선 후기의 건축 양식을 잘 간직하고 있고 건물을 고치거나 수리한 이력 등을 정리한 사료가 명확해 역사·학술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받는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대적광전은 규모가 크지 않으나, 부재 간의 비례가 잘 잡혀 예술성이 높은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불전 건물”이라며 가치를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보 명칭 변경과 보물 지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외도 선사시대부터 신라시대까지의 생활과 사상 등을 엿볼 수 있는 국보 ‘울주 천전리 각석’의 이름이 바뀐다.

1973년 국보로 지정된 ‘울주 천전리 각석’의 명칭을 ‘울주 천전리 명문(銘文)과 암각화’로 변경할 계획이다.

천전리 각석은 태화강의 물줄기인 대곡천 중류 기슭에 각종 도형과 글, 그림이 새겨진 암석으로, 1970년 12월 동국대박물관 학술 조사단에 의해 발견됐다.

너비 9.5m, 높이 2.7m 크기의 바위 면에는 기하학적 무늬를 비롯해 사슴, 반인반수(半人半獸·머리는 사람, 몸은 동물인 형상), 배, 기마행렬도 등이 새겨져 있다.

천전리 각석은 이름을 바꾼 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도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