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모니터링단·주민자치위 추천 발굴제 병행 필요

고물가 경제 위기가 지속되면서 가격에 관심이 높은 가운데 시군에서 신년도 ‘착한 가격 업소’ 선정에 들어갑니다. 시군에 따라 추진 일정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선정 방식은 대개 업소 신청제입니다. 시군이 모집 공고를 내면 업소에서 신청한 뒤 시군에서 평가표에 의해 심사를 거쳐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고령의 운영자 및 1인 경영으로 운영되는 개인서비스업계 사정을 고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높이려면 업소 신청제와 병행해 평가를 담당하는 물가모니터링단 및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직접 추천 발굴하는 방식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출 비목 중 가장 기초적인 식비조차 큰 부담을 느낄 정도로 소비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기에 착한 가격 업소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추가 방안을 도입하는 적극 행정이 필요합니다. 착한 가격 업소는 외식업, 이·미용업, 세탁업 등 개인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합니다. 시설 개선 비용과 공공요금 지원, 표찰 부착 등의 혜택이 있는데 올해는 지원액이 상향돼 관심이 더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착한가게업소 정책 대상인데도 업소 신청제로만 진행할 경우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추천제 병행이 바람직합니다. 지역 요금 사정을 잘 파악하고 있는 소비자단체와 물가모니터링단 그리고 가게 정보에 밝은 같은 마을 주민자치위원회 의견을 반영하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물가안정을 꾀해야 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파급효과를 키워야 합니다.

또한 착한 가격 업소는 그 지역 평균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만큼 지속해서 유지되려면 다액 매출이 가능한 환경이 구축돼야 합니다. 그러자면 현재의 시군청 홈페이지나 별도 사이트에 게시해 홍보하는 방식으로는 역부족입니다.

일일이 사이트를 찾아 검색하지 않아도 대형포털의 지도와 길 찾기 등에서 착한업소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홍보를 다각적으로 강화해야 합니다. 관광산업이 주력인 강원은 외부인들이 방문에 앞서 업소 정보를 검색하므로 욕구에 충족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실효적입니다. 업소 지원 방식도 획일적이 아니라 환경과 필요성에 맞게 유연하게 운영하고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이어야 물가 안정 파급 효과 내는 데 유리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