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고다이라 나오 재회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 방문
“선수시절 돌아간 기분 감동”

▲ 이상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공동조직위원장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롤모델로 초청된 고다이라 나오가 22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 믹스트존에서 열린 강원 2024 IOC 롤모델 행사에서 재회했다.  강원2024특별취재단/김정호
▲ 이상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공동조직위원장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롤모델로 초청된 고다이라 나오가 22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 믹스트존에서 열린 강원 2024 IOC 롤모델 행사에서 재회했다. 강원2024특별취재단/김정호

“마치 선수로 돌아간 것 같아요. 6년전 그 자리에 다시 돌아와 서니 감회가 새롭네요.”

6년 전 감동의 레이스를 펼친 이상화(35)와 고다이라 나오(38·일본)가 같은 장소에서 특별한 만남을 가졌다. 이상화와 고다이라는 각각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이하 강원 2024) 공동조직위원장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롤모델 자격으로 강원2024 스피드스케이트장 첫 경기가 열리는 22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을 찾았다.

이들에게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은 특별한 의미가 담긴 장소다. 6년 전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경기에서 고다이라는 36초940의 올림픽 기록으로 금메달을, 이상화는 37초330으로 은메달을 획득했다. 레이스가 끝난 뒤 눈물을 쏟던 이상화를 고다이라가 안아준 모습은 양국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전하며 평창 동계올림픽의 명장면 중 하나로 남았다.

이날 먼저 도착한 이상화는 고다이라를 만나자 활짝 웃으며 평창 동계올림픽 때처럼 서로를 안았다.

이상화는 “이 자리에 나오 선수와 함께 서 있으니까 다시 경기하는 느낌이 들어서 짜릿하고 감동적”이라고 전했다. 이어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저희가 경기 했었던 나가노 링크장에 가서 같이 촬영하고, 맛있는 것도 먹고, 프로그램도 출연하는 등 자주 연락하고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고다이라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만나서 경기할 기회는 없었지만, 이곳에 방문해 같은 자리에 서니 경기하는 것처럼 좋은 기분이 든다”며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의 재회 소감을 전했다.

청소년 선수들을 향한 격려의 말도 아끼지 않았다. 이상화는 “강원2024를 통해 경험을 많이 쌓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제가 선수 시절에 청소년올림픽이 있었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고다이라도 “젊었을 때는 이런 대회가 없었지만, 이 자리에 방문해서 (청소년들을) 응원하게 된 것에 대해 기분이 굉장히 좋다”고 말했다.

강원2024특별취재단/심예섭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