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통합 선거, 후보에 집중하도록 조속히 합의를

통합 강원대학교를 이끌 총장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으나, 교수 교직원 학생 사이에 투표 반영 비율 문제가 여지껏 조정되지 않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2월 20일 치르는 첫 통합 강원대 총장 선거 유권자는 모두 학내 구성원이지만, 거대 국립대학교의 운영력과 비전 실천력은 강원지역사회의 오늘과 내일 향방을 가늠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본지에서는 ‘강원대 총장 후보자 릴레이 기고’를 실으며 강원도민의 높은 관심을 반영 중입니다.

내일(2월 2일)은 예비후보자 등록 마감, 후보자 등록 신청은 5, 6일로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이미 5명이 총장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비전과 정책 알리기에 나섰습니다. 이름 가나다순으로 김광호 전기전자공학과 교수, 유기억 생명과학과 교수, 정재연 경영·회계학부 교수, 주진형 의학과 교수, 최성웅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교수가 활동 중입니다. 가장 적합한 후보를 뽑아야 하는 책무를 쥔 유권자들이 후보 자체에 주목해야 할 시기여야 합니다.

그런데 교수회, 직원협의회, 총학생회 삼자 측은 아직까지 투표 반영 비율을 확정 짓지 못하고 있다니 안타깝습니다. 총장 선거를 관리하는 춘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앞서 입후보 안내설명회에서도 구성원 간 반영 비율 합의가 늦어지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했습니다. 총장임용추천위원회에서도 나섰습니다. 본 후보 등록 전날인 2월 4일까지 비율이 확정되지 않는다면 2월 20일 선거에 차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서는 안 됩니다.

지역대학을 육성하는 글로컬대학에 강원대와 강릉원주대는 통합력을 기반으로 춘천, 원주, 강릉, 삼척 4개 캠퍼스 중심의 특성화 육성을 제시해 선정됐습니다. 두 대학 통합에 따른 진통과 여파는 예상치 않은 곳에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해 관계나 이익의 유불리를 우선 따져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대학이 운영되기 어렵습니다.

서울시가 메가시티를 선언했고, 대학내 기업 육성을 장려하면서 더 몸집을 키우는 요즘입니다. 지역, 지역대학이 급격히 쇠퇴하는 지경이기에 이해관계에 휘둘릴 정도로 사정이 여유롭지 않습니다. 강원대는 대학 고유의 사명에 충실한 동시에 지역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도민이 부닥치는 여러 현실적 문제를 해소해야 하는 과제도 지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공공의 이익만을 앞에 두고 고민해야만 답이 나올 것입니다.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양보가 없는 태도 역시 안 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