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관광대 폐교 지역사회 충격
“일방적 결정” 책임공방 불가피
경제적 타격·부지 활용 등 우려

교육부가 태백 유일의 대학인 강원관광대의 자진 폐교 신청을 6일 인가하면서 지역사회가 큰 충격에 빠졌다. 특히 신입생 모집 중단 등을 통해 폐교 이야기가 수년동안 거론돼 왔지만 이날 교육부 발표로 현실화 되면서 폐교를 둘러싼 책임 공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동안 태백 경제를 위해 대학이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온 지역사회는 “장성광업소가 오는 6월말 폐광하는 상황에서 강원관광대까지 폐교되면 태백의 미래는 없고, 폐교에 따른 발전 대책을 다각도로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재희 강원관광대 총장은 “학생이 모집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학을 계속 유지할 경우 재정결손의 누적, 무엇보다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할 수 없게 된다”며 “학교를 살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지만 더는 버틸 수 없어 폐지에 나서게 됐고, 지역사회와 향후 대책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주영 태백시현안대책위원장은 “지역사회와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장기간 폐교 수순을 밟고 손쓸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르게 돼 너무 화가 난다”며 “경제적인 부분에서 가장 큰 걱정”이라고 했다.

함억철 태백상공회의소 사무국장은 “강원관광대는 지역의 고등교육기관으로 반드시 살아남아야 할 대학”이라며 “폐교되더라도 다른 대학을 유치하거나 분교 조성 등으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대섭 강원관광대 살리기 비상대책위원장은 “법원에 ‘폐지인가 집행중지 가처분신청’을 내고 정치권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등 폐교를 막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자진 폐교 신청을 인가해 당황스럽다”며 “대학 정상화는 물론 건물과 부지 활용 등 추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고재창 태백시의장은 “그동안 태백시에서 100억원 가량을 무상 지원받고, 부지도 지역 인사한테 일부 기증받았는데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달말 문을 닫고 교육부에 자진 폐교 신청을 해 큰 배신감이 든다”며 “지역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