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방문 원전산업 국민토론회
원전산업 정상화 넘어 올해 재도약 원년
"지난 몇 년 원전해체 집중 연구는 방치”
"이승만 길 열고, 박정희 산업화 토대"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원전산업을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주재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공동취재단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원전산업을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주재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정부는 원전산업의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창원 경남도청에서 원전산업을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열어 이같이 밝히고 “3조3000억원 규모의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계약만 하는 것이 아니고 먼저 선지급을 통해 기업들이 숨을 쉴 수 있도록 할 것이고, 또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혜택 대상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연구기반도 대폭 강화하겠다”며 “지난 몇 년간 원전 해체에만 집중하고 원전 고도화와 수출에 필요한 연구는 사실상 방치됐다”며 “우리 정부는 출범직후 4000억원을 투입해 소형 모듈 원전(SMR) 개발에 착수하는 등 원자력 연구개발(R&D)를 제자리로 돌려놨고, 지난해 예산심의 과정에서 반대가 있었지만 원자력 R&D 예산은 확실하게 지켜냈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에서 5년간 4조원 이상을 원자력 R&D에 투입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개발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 발전의 시작을 1978년 고리 1호기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원전의 기초를 다지신 분은 이승만 대통령이셨다”며 “원자력의 미래를 내다봤던 이 대통령께서 1956년 한·미 원자력 협정을 체결하고 1959년 원자력원과 원자력연구소를 설립해 원전의 길을 여셨다”고 소개했다.

또 “서울대와 한양대에 원자력공학과를 설치해 연구개발의 토대를 닦았는데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를 이어받아 박정희 대통령께서 1969년 최초의 원자력 장기계획을 수립해 우리 원전산업의 토대가 만들어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원전은 싸고 품질 좋은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이 됐다”며 “한창 성장할 때 우리의 산업용 전기가격이 일본의 4분의 1이었다고 하는 것을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재규 경남대 총장,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이상연 경남경영자총협회 회장, 최재호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최충경 경남스틸, 정진용 한국노총 경남본부장 등 원자력 유관 학계 및 학생, 경남 주요 기업인, 청년 근로자, 소상공인 등 주민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완수 경남지사, 박종우 거제시장, 홍남표 창원시장, 대통령실 성태윤 정책실장·박춘섭 경제수석·박상욱 과학기술수석·최원호 연구개발혁신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