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생태계 구축돼야 청년 유출 막을 수 있어

지방시대위원회와 교육부가 추진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에 춘천·원주·화천이 들었습니다. 40건 신청 중 31건이 선정돼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제주 6개 광역시도를 비롯해 강원 3곳 등 43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강원은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등교육과 산업체를 연계한 취업완성형 산학연계 사업은 적어 아쉬움이 큽니다.

시범사업지 춘천은 지역 애니메이션 산업과 연계해 기존 강원애니메이션고를 애니·방송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교로, 춘천고를 자율형 공립고로 육성하는 것입니다. 원주는 공공기관이 집약된 혁신도시에서의 부족한 보육, 교육, 문화, 실습 여건을 개선해 돌봄 공백 해소와 인재 양성, 취업에 이르는 교육환경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화천은 교육, 돌봄, 주거 패키지 지원을 통한 양육 친화마을 조성이 핵심입니다. 무상 산후조리원에서부터 온종일 돌봄, 대학교 무상교육, 글로벌 무상연수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대체로 보육 등 주거 환경 조성에 무게가 실리고 구체적인 산업 분야 교육 연계를 찾기 어렵습니다. 반면 경북 상주는 이차전지산업과 연계해 이차전지연구소 설립 및 재직자 직무 심화 이차전지 인력 양성 등 첨단산업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남 진주·사천·고성은 우주항공 분야로 특화한 교육발전특구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경상국립대를 우주항공 우수대학으로 육성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합니다.

경북 구미시는 금오공대에 연구인력 확대를 위한 K-드림 외국인지원센터 구축 및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을 위한 1년간 사회진입 프로그램인 시립형 학교 모델을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광주시는 조선대에 첨단 반도체 융합전공 신설을 비롯한 에너지, 관광분야에서 지역 대학과 특화산업간 교육과정 연계가 핵심입니다.

곧 이번 교육발전특구는 비수도권지역에서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갖는 동시에 그 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해 지속적으로 살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지역소멸 대응 사업입니다. 지자체와 교육청이 지역대학, 산업체 등과 협력해 교육정책을 마련하면 중앙정부는 재정과 제도 특례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강원 인구 급감의 가장 취약한 지점은 취업기에 도래한 청년 인구의 급격한 유출입니다. 수도권 대학보다 취업이 불리한 결과 지역대학 기피 현상을 낳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는 모델이 창출돼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