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5개 시군 인건비 지급 불구
강원대 3명 잔류 추가채용 나서

강원특별자치도와 도내 5개 시·군이 강원대에 근무중인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인건비 지급에 나섰지만 전문의 이탈을 막지 못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4일 본지 취재 결과 도내 5개 시·군(춘천·홍천·화천·양구·인제)은 지난해 7월부터 ‘소아 중환자 전담 전문의 인건비 지원’ 사업을 시행 중이다. 전문의 3명에 대한 인건비를 강원대병원과 도, 시·군이 분담하는 게 골자다.

전문의 3명에 대한 인건비는 모두 9억원으로 책정됐다. 이중 10%는 강원대병원이 자부담하고 나머지 90%를 도와 각 시·군이 3대 7의 비율로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4억5000만원이 책정됐으며 올해는 9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2025년까지는 해당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강원도가 이 같은 조치에 나선 이유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공백을 막기 위해서다. 전국적으로 소아청소년과가 기피학과로 꼽히면서 의료진 수급이 원활하지 않자 지자체가 인건비를 부담해서라도 이들을 강원도에 남아있게 하겠다는 게 각 지자체의 목표다.

하지만 시행한 지 8개월이 지났지만 효과는 미지수다. 강원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사직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지난 연말부터 최근까지 모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4명이 병원을 떠났다. 다만, 지자체 지원을 받는 전문의 3명은 병원에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원대병원은 추가 채용 등을 통해 소아청소년과 의료진 11명 규모는 어떻게 해서든지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결과적으로 지자체의 인건비 지원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지역에서는 지원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유환규 춘천시의원은 “의사 입장에서 인건비를 병원에서 주는지, 지자체에서 주는지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기존 인건비 지급 외에 추가수당을 지자체에서 부담하거나 정주여건을 개선해서 의료진들이 떠나지 않을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 외에도 의료 영역의 인건비 지원 사업이 다수 있다”며 “사업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오세현 tpgus@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