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30 총선 정책으로 승부해 삶의 질 개선해야

4·10 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8명의 지역구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강원지역은 여야 주요 정당인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모두 1곳을 제외하고는 공천을 마쳤습니다. 22대 총선에서는 제3지대 군소정당, 무소속을 포함해 도내에서 20여명이 출마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유권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본선 준비가 본격 시작됐습니다. 주로 현역의원이 공천돼 최다 5선에 도전하는 후보가 있는가 하면 처음 지역구에 도전하는 정치 신인 남녀 얼굴이 보입니다. 여야 맞대결로 굳어지는 경우도 있고,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자 구도에 이르기까지 지역 특성을 드러냅니다.

정당 공천이 확정되기 전의 경선이 주로 정당 당원과 시민 여론조사에 의한 결과였다면 공천 확정 이후는 유권자 전체를 향한 행보이므로 선출직 고위공직자로서의 헌신적인 태도를 재차 가다듬어야 할 시기입니다. 3월 21, 22일 후보자 등록 신청을 앞두고 당선을 향한 여러 선거 전략을 세우고 직접적으로 선거운동에 나설 조직을 꾸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민심을 잘 들어 정책화하는 것입니다.

민주국가는 권력 분립, 법치주의, 의회법률주의 원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국회는 헌법을 수호하는 중대한 기능을 합니다. 국민 대표로 삼권 분립에 의해 행정부, 사법부와 함께 국민 권리와 의무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입법권을 행사하고 국가재정의 쓰임새를 심의 의결하는 견제 기능을 담당합니다. 국민들의 다양한 여론을 제도화된 공론의 장에서 논의하는 책무를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보는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기 위해 선거운동 첫 단추부터 유권자에게 신뢰를 보여야 합니다. 상대를 깎아내리는 공방으로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는 후보를 선호할 리 없습니다. 학연 등 각종 인맥에 기댄 선거 역시 후진적입니다. 22대 국회의 움직임이 어떤 영향을 줄지 유권자는 그 중요성을 알기에 정당 및 후보가 내놓는 비전과 공약을 따져보고 투표권을 행사할 것입니다.

국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수도권 비대화 및 지역 쇠퇴 현안을 해결하고, 물가고에 실질 임금이 낮아진 현 경제 상황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요청됩니다. 청년 취업과 저출생 등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해소해 더 나은 삶으로 이끄는 정책에 집중해야 합니다. 국민에 철저하게 헌신적인 자세라야 민심을 제대로 들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