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의료 취약지 진료… 대책 마련 절실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이탈이 장기화하자 정부가 보건소에 배치된 공중보건의사를 병원에 파견하기로 해 지역 의료 공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공중 보건의는 강원 도내 의료 취약지에 배치돼, 부재 시 지역 주민 건강관리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활동하고 있는 공보의도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이들마저 대형 병원으로 파견된다면 의료 체계가 더욱 부실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 환자들의 진료와 치료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합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비상 진료체계의 일환으로 오는 11일부터 4주간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사 138명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 8일 의료기관 비상 진료 지원 공중보건의사 파견 협조 요청 공문을 강원특별자치도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 발송했습니다. 실제 강원 도내에서는 전문의 5명과 일반의 9면 등 총 14명이 파견될 예정입니다. 이 중 전문의 3명과 일반의 4명, 타시도 인원 2명 등 총 9명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배정될 계획입니다. 투입되는 인력은 중증·응급 환자의 수술과 진료 지연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건은 보건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들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지입니다. 현재로서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도내 지자체는 공보의 파견 내용이 내려와 배정을 하기는 했지만, 아직 내부적으로 진료 대책을 결정하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일부 지자체는 4주 동안은 보건지소에 배정돼 있는 공보의가 보건소 업무까지 같이 맡아야 합니다. 이 경우, 보건지소가 소재한 지역의 농어촌 주민들의 진료와 치료에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도는 의료 인력 부족 및 공중보건의사 의존도가 높은 지역임을 고려해 도내에 적정한 공중보건의사 배치를 건의했으나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따른 전공의들의 집단 사표로 야기된 의료대란이, 농어촌 지역으로 전이되고 있습니다. 대형 종합병원에서 일반병원과 보건소, 보건지소로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피해는 의료 취약지역 주민에게 이어집니다. 보건소와 보건지소는 지역 의료 체계의 보루입니다. 고령자 등 지역 주민 건강을 보장할 방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의료대란 종식을 위한 정부와 의료계의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2개월 동안의 단기 대책도 뒤따라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