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사업 특정기업 특혜 의혹
강원연구원 예산 집행 부적정

강원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가 최문순 전 도지사와 강원연구원을 각각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박동주 강원특별자치도 감사위원장은 12일 도청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54회 감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도 감사위는 최 전 지사가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된 무연탄 활용 R&D 기술개발 실증사업 공모 단계에서 도청 직원에게 특정 업체의 기업정보를 사전에 제공하는 등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감사 결과 조사돼 강원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민선 8기 도정이 최 전 지사를 수사 의뢰한 것은 동해 망상1지구 특혜 의혹과 드론택시 시제기 개발사업자 사전 내정 의혹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도감사위는 플라스틱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실증 사업 추진 과정에서 18억원의 재정 손실이 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해당 업무를 담당했던 도청 국장 1명과 강원테크노파크 팀장·실무자 2명은 중징계하기로 했다. 무연탄 활용 R&D 기술개발 실증사업은 무연탄을 활용한 청정수소 추출 기술을 연구하는 사업으로, 도비 5억원이 투입된 가운데 최 전 지사에 대해선 비축무연탄 관리기금 조례를 부적정하게 개정한 의혹이 제기됐다.

강원연구원에 대한 도감사위의 특정감사에선 소속 연구위원들이 예산을 부적정하게 집행한 것으로 판단됐다. 회의 개최 계획과 결과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특정 물품을 구입할 때 시장 가격과 비교해 높은 가격으로 구입하는 등 총 7억 여원의 예산 유용 의혹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도 감사위는 2020년 7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회의비와 보고서 제작비 물품구입비 등 연구원 예산 집행 내역 등에 대해 감사를 진행했다. 김덕형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