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298만명 소액연체 기록 삭제

‘신속 신용회복 지원 조치’ 시행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강원지역 소상공인들의 재기 및 경기회복이 기대된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서민·소상공인에 대한 신속 신용회복 지원 시행’ 행사를 열고 조치 대상자 규모와 지원 효과 등을 발표했다. 2000만원 이하 연체자 중 최대 298만명에 대한 연체 기록을 삭제해주는 ‘신속 신용회복 지원 조치’가 12일 시행된다.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이용도 이날부터 가능해진다.

이번 신용회복 지원 조치는 2021년 9월 1일부터 지난 1월 31일까지 2000만원 이하 소액 연체가 발생했지만, 오는 5월 말까지 연체액을 전액 상환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해당 기간 중 소액 연체가 발생했던 개인은 약 298만명(나이스평가정보 기준), 개인사업자는 약 31만명(한국평가데이터 기준)이다. 이번 조치로 코로나19 여파에 더해 고금리·고물가 경기 불황까지 겹친 비정상적 경제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한 도내 서민·소상공인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신속히 복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내 소상공인업계 관계자는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소상인들의 경영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번 조치를 통해 상환 완료 이후 신용 회복으로 향후 경영에 있어 새롭게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황선우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