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위성정당 ‘병역기피’ 판단에 반박

▲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이 지난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지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이 지난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지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대표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한 연합정치시민회의(시민사회)가 비례대표 후보 부적격자로 컷오프(공천 배제)됐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을 비례대표 후보로 재추천했다.

연합정치시민회의가 꾸린 자체 국민후보심사위원회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임 전 소장을 다시 추천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심사위는 “어제 저녁 전원회의의 위임을 받은 상임위원회를 두 차례 열어 이 문제를 깊이 숙고했다”며 “임 전 소장 외에 다른 후보를 추천할 의사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심사위는 “임 전 소장에게 ‘국민후보’가 될 수 없는 어떤 결격 사유도 발견할 수 없었다”며 “그가 앞서 (컷오프 결정에) 이의 신청한 취지를 받아들여 재추천하는 것이 마땅한 책무라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연합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3일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4순위 후보 임 전 소장에 대해 ‘병역 기피’를 사유로 들어 부적격을 통보하고, 15일 오전 10시까지 새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임 전 대표는 군 복무를 안 한 것은 ‘병역 기피’가 아닌 ‘병역 거부’라고 주장하며 공관위에 이의를 신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심사위는 더불어민주연합에 “심사위가 긴 숙의 끝에 내린 결론을 존중해 임 전 소장에 대한 부적격 결정을 철회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심사위로부터 임 전 소장 재추천 공문을 받았다.

하지만 이미 공관위 심사에서 부적격 판단이 내려졌고, 당 ‘대주주’인 민주당 측에서도 여전히 임 전 소장의 병역 거부 문제를 부적격 사유로 판단하고 있는 만큼 재추천이 다시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윤영덕 당 공동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재론의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선은 공문이 들어온 상태이므로, 현재로서는 재추천이 들어온 데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