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임수 화천소방서장
▲ 최임수 화천소방서장

아침저녁으로 쌀쌀하지만 어느덧 한낮에는 따뜻한 봄기운이 느껴진다. 산소길을 따라 걷다 보면 봄을 만끽하려는 사람들과 곳곳에 깨어나는 만물이 봄이 왔음을 알려준다.

봄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화재 발생 비율이 증가하고 부주의에 의한 산불·들불 화재도 봄에 주로 발생한다. 산림이 울창해지는 만큼 가연성 물질이 많아져 대형산불로 번지기 쉽다.

이렇게 매번 반복되는 화재의 대표적 원인은 등산객 실수와 관행처럼 여겨지던 논·밭두렁 태우기, 안 걸리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의 불법 쓰레기 소각 등이다. 사소한 원인이 만든 결과는 참혹했다. 광범위한 산림이 파괴되고, 지금까지 회복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문제는 사람들의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 이상 언제든 이런 산불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안타까운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세가지를 기억하고 실천해 보자.

첫째,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허가 없이 논·밭두렁, 쓰레기 소각 등을 멈춰야 한다.

소각 중 날린 불씨가 자칫 산림으로 번지면 혼자만의 힘으로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른다. 당신 혼자만의 피해가 아닌 당신과 함께 살아가는 소중한 가족과 이웃들에게도 피해가 돌아온다.

둘째, 나의 사소한 행동이 어떤 나비효과를 불러올지 생각해 보자.

쓰레기에 불을 붙이기 전에, 담배꽁초를 던지기 전에, 아궁이에 불을 지펴놓고 자리를 떠나기 전에 마른 초목과 건조한 대기, 강풍 등이 불씨와 함께 불러올 재난을 생각해 보자.

셋째, 최근 캠핑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추세에서 숯이나 화로대같은 제품을 쓸 때는 불티가 날아가 산불로 번질 수 있으므로 지정된 장소에서만 불 피우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나의 사소한 습관이 전부를 살리고, 화재를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모두가 힘겨웠던 동해안 산불을 기억하며, 올해는 작은 부주의로 산불이 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소중한 산림자원을 산불로부터 지키는데 국민 모두 동참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