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집단사직 불사… 합리적 대안 도출해야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떠난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도 집단사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을 사직서 제출 시기로 잡고 추이를 주시합니다. 교수들마저 집단 사직하는 일이 생긴다면 의료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합니다. 의대 증원에 대한 명분과 정부 의지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있지만, 행여 의료 대란으로 확산한다면 그 피해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와 의료계는 사안을 더욱 엄중하게 여기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어느 편이 이기고 지는 ‘치킨게임’ 양상으로 가서는 안 됩니다. 대화를 통해 접점을 찾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태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대학병원 등 의료계는 심각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지 않으면, 자발적인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습니다. 다음날인 12일에는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 등이 포함된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이들은 지난 15일 회의에서 사직서 제출 시기를 오는 25일로 합의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사직서 결의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15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20개 의대가 참여해 그중 16개가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습니다. 나머지 4개는 내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동참 여부를 결정할 계획으로, 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의대 외에 다른 의대로 이 같은 움직임이 퍼질 여지도 많습니다.

강원 지역 대학병원에서는 이미 의료대란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정부와 의료계 간의 대치가 심화하면서, 도내 대학병원 병상 가동률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강원대학교 병원은 중증 응급질환인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수술 등 진료가 불가능하고, 한림대춘천성심병원도 의료진 부재로 인해 뇌경색, 뇌출혈수술, 담낭담관질환 진료가 어렵습니다.

이젠 대화를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의사들은 의료대란 과정에서 국민들이 의료계에 어떤 인식과 바람을 가졌는지 확인했을 것입니다. 의대 증원에 따른 의료계 내부의 어려움과 사정이 없지 않겠지만,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할 대안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정부도 의사들과 소통하는 일에 소홀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화 창구를 가동해 의료대란이 더 확산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일도 정부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