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태백시 장성광업소 갱도 수몰 방관할 때 아니다

6월 폐광을 앞둔 국내 최대 규모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수몰 폐기 반대 대안으로 떠오른 석탄산업 유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강원도 및 국가 차원의 문화재 지정이 선행돼야 하므로 전담할 지방행정 및 민관 합동 2개 상설조직부터 설치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성광업소 폐광 몇 달을 남겨둔 상황에서도 강원도와 태백시에서 ‘석탄산업유산보존회’와 같은 전담기구조차 만들지 않은 데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일례로 정선군에서는 민영탄광 동원탄좌 사북광업소 폐광 6개월 전에 동원탄좌유물보존회를 사북번영회 산하 특별기구로 창립해 광업소 측에 시설물과 장비를 매각에 앞서 지역사회에 기증해달라고 요구했으며 다량의 유물을 보존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고한지역 삼척탄좌 정암광업소 시설은 삼탄아트마인이라는 예술공간으로 활용했습니다. 반대로 영월군의 경우는 탄광촌 명물 공중삭도까지 고철로 팔았고, 뒤늦게 ‘강원도탄광문화촌’을 개관했으나 탄광현장이 거의 사라진 상태여서 활용에 한계를 보입니다.

태백지역의 경우 석탄산업유산과 연관돼 문화재로 등록된 것은 철암역두선탄장과 장성 이중교 2곳에 불과합니다. 장성광업소 수갱과 장성~철암 구간의 전차갱도를 비롯해 저탄장, 선탄장, 갱목장, 폐석장, 압축기와 권양기 시설, 화약저장고,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갱도부터 깊숙한 지하갱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문화재로 지정 검토가 가능한 목록이라는 것이 전문가 분석입니다. 장성광업소 본관, 노동조합 및 생산부 사무실 등 여러 건축물과 내부의 소소한 서랍장 문서까지 문화재 등록에 포함 가능하다고 제기합니다.

1991년 탄전문화연구소를 운영해 온 정연수 소장은 ‘석탄공사 폐광을 대비한 태백 석탄산업유산의 보존과 활용방안’ 발표를 통해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지방행정 기구와 탄광연구전문가, 민간단체, 장성광업소 등이 참여한 보존회 설치로 자료수집 활동이 체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석탄산업의 세계유산 등재는 실직 위기에 처한 광업인들의 고용 승계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방안이라는 설명입니다. 강원도가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중앙정부가 먼저 움직일 리 만무합니다. 때늦은 후회가 없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