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경제 안정·소상공 지원 등
저소득층 생계급여 예산 증액
사계절 글로벌축제 관광활성화

강릉시가 고물가·고금리로 사회 곳곳에서 어려움을 겪자 서민 경제의 안정을 위해 대규모의 경제회복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기 회복을 위해 서민경제 안정, 내수 경제활성화, 고용창출 및 일자리 지원사업 등 3개 분야 10개 과제를 선정하고 사업비 1888억원을 들여 총 84개 사업을 전개키로 했다.

시는 우선 고물가에 대한 안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물가잡기와 생활안정, 소상공인 경영안정,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등 총 27개 사업에 803억원을 투입, 빠른 경기 회복을 갖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종량제 봉투 가격을 동결하고 착한 가격업소에 대해 업소당 300만원씩 지원한다.

또 저소득층에 대한 생계 급여 선정기준을 기존 30%에서 32%로 상향, 이에따른 예산 421억원을 증액하고, 강릉사랑 상품권 가맹점 결제 수수료도 최대 연 30만원 지원한다.

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자금지원 및 경영컨설팅을 전개, 실질적 경영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골목형 상점가를 신규 지정하고 전통시장(성남시장) 인정구역도 확대하는 한편 5일장 활성화도 추진한다. 내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에 우선 계약토록 하는 등 29개 사업에 590억 원을 집중 투입한다. 지역에 대규모 투자사업이 추진될 경우 지역업체 참여를 의무화 하고 사계절 글로컬 테마 축제를 개최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시 관계자는 “최근 서민경제가 크게 위축돼 이를 빠른 시일내 되살릴 수 있도록 상반기 신속집행을 54%까지 끌어 올릴 것”이라며 “공공일자리 사업도 전개해 소득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성배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