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어린이가 21일 오후 전북 군산시 옛 도심에서 셀카를 찍고 있다.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어린이가 21일 오후 전북 군산시 옛 도심에서 셀카를 찍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광주를 찾아 작심한 듯 현 정권 비판에 열을 올리며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이 대표는 21일 오전 광주에 있는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방명록에는 “4·10 심판의 날, 오월 정신으로 국민 승리의 역사를 만들겠다”고 적었다.

이 대표는 참배 후 “국민이 맡긴 권력을 국민을 배반하는 용도로 사용한 처참한 역사의 현장에서 이번 총선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며 “그 가해자의 후신들인 국민의힘은 말로는 5·18 정신을 계승한다, 헌법 전문에 게재하겠다고 하지만 5·18이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라는 주장을 계속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5·18 현장에선 그 정신을 존중한다면서 돌아서면 억울한 피해자, 희생자들을 폭도로 모는 것”이라며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을 버젓이 국민의 대표로 공천하는 당이 바로 국민의힘이고 윤석열 정권”이라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그래서 이번 총선은 심판 선거다.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국민을 가해하는 집단을 심판하는, 그야말로 국민이 승리하는 날이 돼야 한다”며 “5·18 역사 자체를 부정하는, 그 정신 나간 집단을 반역의 집단을 반드시 심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광주 시내 김대중컨벤션센터로 이동해 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선대위 합동회의를 주재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도 “‘입틀막 칼틀막’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한 정권, 국민을 업수이 여기는 무뢰배 정권을 심판하는 날이 20일 남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백승아 공동대표는 민주당과 ‘한몸론’을 강조하며 비례정당 투표에서 표를 몰아달라고 호소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1일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등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걸어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1일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등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걸어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후 이 대표는 전남대 앞 현장 기자회견에서 ‘조국혁신당과 지지층이 겹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 모든 세력은 힘을 모아야 한다”며 “국민들께서 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으로 담을 수 없는 부분은 조국혁신당으로 담되, 중요한 것은 1당이 반드시 민주당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이 과반 의석 확보를 독자적으로 해야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강력한 입법 추진과 국정 감시도 가능하다”며 “민주당이 만든 비례정당은 더불어민주연합이라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지역구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비례 후보는 더불어민주연합을 찍어달라는 소위 ‘더불어 몰빵론’을 강조한 것이다.

이 대표는 20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 판세를 묻는 말에는 “이번 주까지만 해도 일부에서 국민의힘이 170석 이야기를 하는 것 같던데 갑자기 바뀌었다”며 “엄살떠는 경향이 여당에 있긴 하다. 위기의식을 조장해서 결집을 노리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마이크 없이 한 연설에서는 “권력을 맡겨놨더니 ‘난 몰라요, 내가 해 먹는 거밖에 몰라요. 내 식구 범죄 은폐가 제일 중요해요. 죽든 말든 난 상관없어요’라고 하는 집단에 우리 미래를 맡겨야 하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북 군산으로 자리를 옮겨서도 작심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군산 구시청광장 앞 연설에서 “주인은 주인 노릇을 해야 종이 업신여기지 않는다. 농사지으라고 일 맡겼는데 도둑질하고 오히려 주인을 능멸하고 심지어 주인 탄압까지 하면 이건 종이 아니라 침략자 아니냐”며 “본분을 잃어버린 일꾼들은 해고해야 마땅하다. 이제 국민을 대리할 자격이 없다, 집에 가라고 해야 한다”고 외쳤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