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 임상교수 중심 집단행동

정부의 의료계에 대한 ‘대화’ 제의에도 불구하고 연세대 원주의대와 한림대 등을 비롯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2000명 증원 백지화 및 원점 검토’ 입장을 밝히며 집단 사직서 제출에 들어갔다.

강원도내 의대에서도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연세대 원주의과대학 교수들은 25일 사직서 제출에 들어갔다. 앞서 연세대 원주의대 교수들은 전체교수 274명 중 75.3%가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필수의료에 속하는 진료과목 10명 중 8명은 25일 이전에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다. 연세대 원주의대 교수들은 개인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거나, 진료과목별로 사직서를 모아 27일까지 제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연세대 원주의대 교수평의회 관계자는 “전체교수의 몇 %가 사직서를 제출했는지의 통계는 산출하지 않지만 사직서를 제출한 교수가 있다”고 했다.

한림대 의대도 사직서 제출에 동참했다. 기초의학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으며, 임상교수 중심으로 집단 행동에 들어간다.

한림대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 중에 사직서를 제출한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강원대 의대·강원대병원 비대위의 경우 25일 오후 비공개 임시총회를 열고 입학정원 배정 철회가 없는 한 26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4월 1일부터는 주 52시간 근무와 중증환자·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진료 축소를 시작한다.

강원대 의대·강원대병원 교수 비대위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주 70시간~100시간 근무가 연속되면서 체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고 외래 진료를 하는 동안 입원 환자의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없어 환자의 안전이 우려된다”며 “강원대병원은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소임을 다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외래 진료는 축소하기로 했으니 이해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정부가 의료계와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의료계는 증원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26일로 예정된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은 당분간 유예될 전망이다.

한편 이주호 부총리는 오는 27일 오후 강원대병원을 방문, 대학별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해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기영·정민엽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