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공개하면서 부정선거 주장…전국 각지 설치 여부 수사

▲ 29일 사전투표소 설치 장소인 대구 달서구 유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 선거업무 담당자가 실제 사전투표소에 설치됐던 불법 카메라 사진을 참고하며 불법 카메라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29일 사전투표소 설치 장소인 대구 달서구 유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 선거업무 담당자가 실제 사전투표소에 설치됐던 불법 카메라 사진을 참고하며 불법 카메라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체포된 40대 유튜버가 2022년 대선 등 다른 선거 때도 투표소에 카메라를 설치해 내부를 촬영한 정황이 29일 확인됐다.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40대 남성 A씨의 유튜브 게시 동영상을 살펴보면, A씨는 지난해 10월 강서구 특정 사전투표소 내부 모습을 촬영해 올렸다.

A씨는 해당 촬영 영상을 보여주면서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개표 인원과 자신이 설치한 카메라 영상 속 투표 인원이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가 촬영한 영상의 인원을 다 세어 봤더니 (특정 사전투표소의) 투표 인원과 선관위 발표 인원은 200명 차이가 있다”며 “미리 조작 투표지를 만들고 조작 값을 만들어놔서 실제 인원과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부정 선거를 주장하면서 자신이 직접 인터넷으로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를 하는 모습도 게시했다.

A씨는 지난 20일에는 2022년 대선 때 촬영했다면서 경남 양산 한 사전투표소 내부 영상을 올렸고 “(해당 투표소의) 선관위 발표 투표 인원이 실제 투표 인원보다 1000명 이상 더 많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A씨는 최근 행정복지센터인 인천시 남동구와 계양구 4·10 총선 사전투표소 총 5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전날 경찰에 긴급 체포됐다.

그는 충전 어댑터 형태인 카메라에 특정 통신사 이름이 담긴 스티커를 붙여 통신 장비인 것처럼 위장했으며 투표소 내부를 촬영하도록 정수기 옆 등지에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경찰에서 “사전 투표율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작하는 걸 감시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A씨가 인천 5곳 이외에 전국 다른 지역 투표소에도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앞서 경남 양산 투표소·개표소 6곳뿐만 아니라 서울·부산·울산 등지 투표소에서도 불법 카메라가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인천 외 다른 지역에 카메라를 설치한 장소나 구체적인 전체 규모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며 “A씨를 상대로 조사를 계속 진행해 범행 경위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