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江陵】강릉 주문진횟집연합회는 15일 주문진항 일대 무허가 노점 좌판상에 대한 강릉시측의 단속이 미흡해 영업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며 오는 19일 주문진항 물량장에서 노점상 강력단속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문진지역 6개 상가 번영회장으로 이뤄진 주문진횟집연합회 공동대표들은 오는 19일 회원 200여명과 함께 주문진항 물량장에서 집회를 갖고 강릉시장과 주문진읍장을 잇따라 항의 방문, 항만부지내 노점상에 대한 즉시 철거를 요청키로 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합법적인 영업을 위해 투자를 하고 세금을 내고있지만 무허가 노점상 난립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이 결여, 환경오염과 영업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기존 노점상들이 집단화하며 기업형 불법 상행위를 하는만큼 강릉시의 지속적인 대책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襄陽】양양군 현북면 북분리 주민들은 18일 양양군 종합폐기물 처리장 건설에 반대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

북분리 安병규이장은 18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주민 50명이 참가하는 쓰레기 매립장 반대 집회를 갖기로 하고 속초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접수했다.

양양군은 매립장 건설예정지인 잔교리와 인접한 북분리 주민들이 반대에 나서고 있는 것과 관련 “마을 숙원사업의 해결 등 매립장 설치에 따른 반대 급부를 요구할 경우 검토할 수 있다”며 “그러나 매립장 건설은 양보할 수 없는 양양군 최대의 현안인 만큼 오는 8월 착공 계획에는 변화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매립장 건설 예정지인 잔교리 주민들과의 협의를 펼쳐온 양양군은 주민들로부터 요구조건을 담은 협의서를 제출받아 현재 검토중이다.

잔교리 주민들은 주민들로 매립장 운영위를 구성, 매립장의 운영과 관리를 감독할 수 있도록 하며 지원 사업비 50억원을 비롯, 매립장 반입 수수료의 10%를 매년 마을에 지급해줄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협의서는 매립 완료후 주민이 요구하는 시설의 설치와 무상 양여, 해안 도립공원 해제 등 양양군이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담고 있어 최종 협의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전망이다.



李振錫 jslee@kado.net ,南宮 연 ypry@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