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을 연결하는 동해선 철도·도로 건설 공사 및 관련 시설 공사로 민통선 일대가 '난개발 벨트화'되고 있다는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 한나라당 이해봉 의원이 동해선 건설 사업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입수한 '2005년도 동해선 건설사업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출입국관리사무소 및 남북관광교류타운 건설 등에 따른 환경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건설교통부가 지난 2002년 구성한  동해선환경생태공동조사단 일원인 서재철 녹색연합 자연생태국장은 보고서에서 "정부는 민통선 일대에 출입국관리사무소를 건설하면서 산림 생태축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보전을 약속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공사과정의 무리한 발파 등으로 동해선 사업지역의 대표적인 수달 서식지는 거의 사라지고 자연생태계는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철도시설공단이 민통선 내에 철도정류장 부지를 짓는 과정에서 백두대간 향로봉~동해선 해안 사구로 이어지는 생태축을 흉물스럽게 잘라냈다"며 "철도와 도로 성토부에서는 침식과 유실, 붕괴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문화관광부와 강원도가 총 450억원을 투입, 출입국관리사무소 인근에 DMZ 박물관을 비롯, 4만3900여평 규모의 남북관광교류타운을 짓고 있지만 이 시설이 들어서면 자연생태계는 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질 것"이라며 남북관광교류타운 부지의 민통선 밖 이전을 요구했다.
박지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