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공장 주변 6개 시·군의회 공동 대응

속보=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개발사업부지 내 가연성 폐기물이 시멘트공장으로 반입될 계획(본지 4월 29일자 5면)에 대해 지역사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영월과 강릉·동해·삼척을 비롯해 충북 단양·제천시의회 등 시멘트공장 주변 6개 시·군의회가 공동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장경재 영월군의회 의장과 함께 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신태의 단양군의회 의장은 5개 시·군의회 의장에게 보낸 긴급 업무 연락을 통해 “인천 가연성 폐기물의 시멘트공장 반입 처리를 위한 용역 시행과 관련해 공동 대응책이 필요하다”며 의견 수렴에 돌입했다.

협의회는 늦어도 5월 중순까지 5개 시·군의회의 의견을 수렴한 뒤 도내 한 곳에서 회의를 열고 6개 시·군의회 공동성명서 채택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방문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신태의 의장은 “사업 주체인 한국토지공사가 인천 청라지구 폐기물을 시멘트공장에 반입 처리한다는 계획에 대해 에너지 절감과 환경 오염 감소 등의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개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얄팍한 상술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장경재 의장도 “도내 18개 시·군의장협의회 정기 회의 때 공식 안건으로 채택하는 등 긴밀한 공조를 통해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멘트공장 2개가 가동 중인 영월 서면 인근 주민들도 발끈하고 있다.

주민들은 “시멘트공장 주변 지역은 그동안 환경 및 건강측면에서 상당한 피해를 받아 왔다”고 전제한 뒤 “인천의 비위생 매립지를 개발하기 위해 이들 폐기물을 반입 처리하는 것은 시멘트공장 인근 주민들을 두번 죽이는 행위”라고 성토했다.

김용복(54)영월군 서면이장협의회장은 “환경부의 무책임한 정책과 시멘트회사의 이익을 위해 주민들만 더 큰 희생을 강요당할 수는 없다”며 “앞으로 주민들과 협의해 강력 대응으로 저지하겠다”고 주장했다.

영월/방기준 kjba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