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충북 6개 시군의회 의장협, 토공 상대 국회 감사 요청

영월 서면 주민 피해보상 집단 소송 준비

속보=감사원의 환경부 감사 결과 시멘트공장의 소성로와 폐기물 재활용 관리 등에서 총체적인 부실이 확인(본지 6월17일자 1면)된 가운데 시멘트공장이 가동중인 시멘트공장 주변 6개 시군의회 의장협의회가 공동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영월 등 도내 4개 시·군과 단양·제천 등 충북 2개 시·군 등 시멘트 공장 주변 6개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는 17일 “최근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와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시멘트공장들이 폐기물 재활용 명분으로 폐기물 소각 행위를 하면서 이득을 취하는 대신 주민들에게는 심각한 건강 피해를 입힌 사실이 드러났다”며 “도내 시·군의장협의회와 충북지역의장협의회 등과 연대해 토공을 상대로 한 국회의 공식감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협의회는 또 시멘트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국회 통과와 폐기물관리법 규제 기준 강화 등도 요구할 방침이다.

장경재 영월군의회 의장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국토지공사가 인천 청라지구 매립 폐기물 처리비용 절감을 위한 시멘트공장 반입 의도를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만성폐쇄성폐질환 발병 사태를 겪고 있는 영월 서면지역 시멘트공장 인근 주민들은 환경부와 시멘트업체를 상대로 건강 및 정신·경제적 피해 보상 등을 위한 집단 소송 준비에 들어갔다.

서면지역 12개리 이장들은 이날 오전 쌍용복지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환경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결국 주민들만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조만간 환경부장관 항의 방문과 주민 서명작업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또한 쌍용양회와 현대시멘트 영월공장을 상대로 한 폐기물 소각 금지 가처분 신청도 제기할 계획이다. 영월/방기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