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능력·근로조건 고려 ‘맞춤형 일자리’ 발굴 중요
구직자 “사무관리·서비스업 선호”
구인기업 “현장 기능인력 우선 채용”

새해 들어 정부는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다양한 측면 지원 강화를 강조했다. 일자리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바꾸고 취업자와 기업 간 ‘미스매치 현상’ 등으로 낮아지는 취업 성사율을 높여보겠다는 복안이다. 강원도민일보가 강원발전연구원 일자리인재개발센터와 공동으로 마련한 연중 시리즈 ‘일자리 창출 캠페인’ 네 번째로 일자리 미스매치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전망 등을 살펴본다.


도내 청년층 일자리 부족 심화… 수도권 취업 희망

특성화고-기업 연계 학력과잉 완화·조기취업 유도



■ 일자리 미스매치 현황과 문제점

도내 청년층 경제활동 참가율이 매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연령별 경제활동 인구구성 및 참가율’에 따르면 지난 2010년 도내 20~29세 61.0%로 10년 전(62.8%)보다 1.8%p 감소했다. 15~19세 연령대의 경우도 같은 기간(6.6%→4.8%) 1.8%p 줄었다.

지난해 11월 강원영서지역 고용센터와 대학 취업정보센터가 도내 거주하는 285명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한 결과, 취업처 선택 시 고려사항(복수응답)은 임금 및 복리후생(79.6%), 고용의 안정성(65.3%), 근로형태(41.4%) 등으로 답했다. 이 중 일할 용의가 있는 연봉 수준은 1500만~2000만원(29.1%)이 가장 많았으며 △2000만~2500만원(27.6%) △2500만~3000만원(25.5%) △3000만원 이상(12.0%) 등의 순이었다. 1500만원 미만은 5.8%에 그쳤다.

설문 대상자 30.8%가 수도권 취업을 희망한 가운데 이유로는 일자리 선택의 폭이 넓다(35.7%), 거주지역 내 희망하는 취업처가 없다(34.8%) 등으로 답해 도내 청년층 일자리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응답자 67.8%는 지역 내 일자리에 대해 ‘일자리는 있으나 양질의 일자리 부족하다’(39.6%), ‘절대적으로 부족하다’(32.2%) 등으로 답했다.

강원지방중소기업청이 조사한 2011년도 졸업자 2827명 중 취업에 성공한 학생 비율은 41.1%(1161명)로 진학자 48.7%(1376명)보다 적었다.

이는 사실상 실업자와 취업무관심자, 구직포기자 등이 사회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에 대한 기대 수준 간 괴리(미스 매치) 해소가 시급하다는 반증이다.

최근 정부 관계부처와 경제단체들이 학교별·지역별·기업별로 매칭 시스템을 강구하는 등 구체적인 청년 일자리 확대에 나서고 있다.

도내에서도 강원지방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도내 각급 기관들이 청년일자리 확대 출발점인 고졸채용 분위기 확산을 위해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대책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모의 중소기업에 대한 오해, 불신 해소 및 중소기업에 대한 가치관 확립을 위해 학부모와 함께하는 산업체 탐방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부처와 각 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채용박람회 같은 정부 취업행사 참여 시 인력·비용 등의 문제로 참여 기피 현상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참가기업과 구직자간 미스매치 현상으로 취업 성사율이 낮다.

구직자는 사무관리, 서비스업을 선호하지만 구인기업의 경우 현장 기능 인력을 희망하고 중기업·서비스업종 기업은 구직자가 몰리는 반면 영세 소기업은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1대 1 매칭을 진행하는 인력지원 담당자는 지방청 당 1~2명이지만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학교는 131개교로 전체 특성화고 대상 취업지원 활동에 한계를 드러낸 것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대학 진학 전 단기간 현장학습을 유도하는 것을 비롯해 △학생의견을 고려하지 않은 묻지마식 취업 유도 △실제 취업연계가 아닌 실적을 보이기 위한 업무협약 남발 △학생과 학부모 지인의 개인취업 유도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같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중기청은 산학협약기업의 설비를 기증 받아 실습용으로 사용 후 해당 기업에 취업 지원, 보통교과 교사의 취업담당 업무부여, 3학년 취업희망자 중 우수학생 선발, 맞춤취업반 운영 등 우수사례 발굴에 나서고 있다.

강원지방중소기업청은 “강원지역은 지리적 한계와 시간적 제약으로 발생하는 구인·구직자간 선택의 폭 극복이 필요하다”며 “구직자의 보유능력, 원하는 근로조건 등을 매칭 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 발굴 및 중소기업의 우수인재 연결로 미스 매치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 강원본부는 ‘최근 강원지역 고용사정 개선요인 분석’을 통해 “구직자의 학력과잉 현상은 일자리와의 미스매칭으로 인한 유휴인력 증가, 하향취업에 따른 직무만족도 저하 및 이직 증가 등 노동시장의 불안정을 초래한다”며 “이를 위해 특성화고 등 실업교육기관과 기업 간의 산학연계를 강화해 학력과잉 완화 및 청년층의 조기취업을 유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인구고령화의 경제적 파장-성장잠재력, 생산성, 세대 간 일자리 대체를 중심으로’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장기적으로 교육시스템을 혁신해 2019년 이후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20대 청년층의 노동시장 조기 진입을 유도, 핵심노동력의 기반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마이스터고 등 직업특성화고교를 활성화하고 공공기관과 대기업의 채용을 유도해야 한다”며 “교육·훈련 및 수습을 거친 청년층이 고숙련 근로자로 대우받고 대기업에도 취업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어 “청소년이 직업을 선택할 때 안정성만을 추구하지 않도록 초등교육 단계부터 비즈니스 마인드, 자립심, 기업가 정신 등을 교육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충렬 국회입법조사처 경제산업조사실 산업자원팀 입법조사관은 ‘청년고용 활성화 방안-중소기업 청년인턴제 확대’를 통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해 청년 인턴을 공용하거나 정규직으로 전환시킨 중소기업에 대해 지원을 확대하면, 인건비 부담으로 고급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고용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수용 ysy@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