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기 추정 파피루스

예수가 자신의 아내를 언급했다고 기록된 고대 문서가 발견돼 예수의 결혼 여부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고대 이집트의 콥트어로 기록된 이 파피루스 조각에는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나의 아내’…”라는 구절이 적혀 있다.

명함보다 작은 3.8㎝×7.6㎝ 크기에 네 단어가 적힌 이 문서 조각은 4세기 때의것으로 그 존재가 이번에 처음 알려졌다.

미국 하버드대학 신학대학원의 캐런 킹 교수는 이 파피루스를 해독하고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학회에서 그 존재를 발표했다.

기독교사 전문가인 킹 교수는 예수가 아내의 존재를 언급한 것으로 기록된 고대문서는 이 문서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또 예수가 결혼했다고 일부 초기 기독교인들이 여겨왔음을 보여주는 첫 증거라고 평가했다.

킹 교수는 이 문서가 예수의 대화 일부를 기록한 것으로, 이 대화에서 예수의 사도들이 마리아가 사도 자격이 있는지를 논의하자 예수는 “그녀는 나의 사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파피루스가 2세기에 그리스어로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복음서의 필사본이라고 분석했다.

킹 교수는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예수가 결혼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으나 이를 뒷받침할 믿을만한 역사적 증거는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 문서가 예수가 결혼했는지 ‘증명‘해주지는 않는다고 단정을 유보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