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지 보상 확대·수매선급금 반납유예기간 연장 요구

 【高城】 태풍으로 농경지 피해를 입은 농민들이 보상기한 연장과 약정수매 선급금 반납 유예 등 실질적인 농가지원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일부 피해가 심한 농가들은 지원대책이 현실에 맞지 않을 경우 농사를 포기하려는 경향이 일고 있어 이농을 막고 영농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고성지역에서는 이번 태풍으로 전체 3천370㏊의 논 면적 가운데 침수 825.5㏊, 유실 및 매몰 1천225.3㏊, 기타 20.3㏊ 등 모두 2천71㏊의 논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논은 복토나 토사제거 등 복구작업이 이뤄진다 해도 2∼3년쯤 뒤에나 영농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지원책은 농경지 복구, 특별 위로금 지급 외에 80% 이상 피해 농가에 한해 논면적에 따라 최장 6개월까지만 1일 2천294원의 구호금을 지급할 계획으로 있어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농가당 150만∼200만원씩 고성지역에서만 58억6천300만원에 이르는 추곡 약정수매 선급금도 80% 이상 피해 농가에 한해서만 1년을 유예해 주고 30∼80% 피해농가는 이자를 면제해 주는 대신 올해 말까지 반납하도록 지침이 세워져 대다수 피해 농가들은 실질적인 혜택을 보지 못하는 실정이다.
 농민들은 "극심한 피해를 입어 올해와 내년 농사를 거의 망친 농민들의 영농의식 고취를 위해 피해 보상기한 연장, 선급금 유예 등 지원 대책을 확대해야 한다"며 "농민들도 피해 정도에 차이는 있을 망정 공평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길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南鎭天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