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개 기업 참가 취업 기회 제공
20개 채용관·12개 지원관 운영
첫날부터 일반인·학생 참가 호응
2013 강원도 취업박람회

강원도민일보가 ‘2013 강원도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 행사의 하나로 마련한 ‘2013 강원도 취업박람회’가 1일 개막해 2일까지 이틀간 춘천 구 캠프페이지 내 열린경기장에서 열린다. 강원도와 도교육청, 고용노동부 강원지청 등과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박람회는 20개의 부스에서 구인업체 35곳의 취업 정보와 면접 기회 등 유용한 정보와 현장 경험을 전국 기능인들에게 제공한다.

 

▲ 강원도민일보가 ‘2013 강원도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일환으로 마련한 ‘2013 강원도 취업박람회’가 1일 춘천 구 캠프페이지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시민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부스를 찾아 상담을 받고 있다. 서영


내실있는 취업 정보의 장

지역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강원도 취업박람회는 도내 우수기업 및 구직자 등을 대상으로 20곳의 채용관과 12곳의 지원관으로 나눠 열린다.

정부가 추진 중인 ‘반듯한 시간제 정규직 일자리 사업’의 전국 최다고용 사업주인 한국고용정보를 비롯해 더존비즈온, 케이디파워, 세린식품 등 도내 유망 중소기업은 물론 한화제약 등 대기업, 백년기업, 고용우수기업, 이전기업 등이 다채롭게 참여해 구직자들에게 폭 넓은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

1일은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을 비롯한 18개 우수 기업들이 참여해 행사장을 찾은 구직자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했다.

2일은 한화제약과 인컴즈(구 NHN 서비스), 강원인재개발, 삼양식품원주공장·한국레저마케팅, 래디안, 케이디파워, 삼아제약, 애드바이오텍 등 18개 기업들이 채용관에 들어서 구직자들을 맞이한다.

특히 이들 기업은 △프로그래머 △세무회계전문상담 △생산직 △텔레마케터 △컴퓨터 및 통신 유지 보수 △영업직 △영상편집 기술자 △웹디자이너 및 웹기획자 △품질관리 △목공제작 △축제기획 △생산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종에서 인재를 채용한다.

채용관 부스 맞은편에 마련된 지원관에서는 도 및 시군 일자리지원센터의 ‘일자리지원센터’를 비롯해 강원지방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 강원지역본부의 ‘중소기업 지원상담’, 고용노동부 춘천고용센터의 ‘취업클리닉·자기탐색’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또 수협중앙회 어업인일자리지원센터의 ‘어업인 일자리 상담’,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의 ‘퇴직공무원 일자리 상담’, 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인력양성사업상담’, 강원지방경찰청의 ‘경찰신규 채용홍보’등 모두 12개의 부스가 운영된다.

이들 지원관에서는 취업정보 제공과 구직상담은 물론 이력서 작성 지원, 직업심리검사, 면접코칭, 여성구직자 구직상담, 청년창업아카데미 사업 소개, 창업·자금·인력·노무상담 등 다양한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전국기능대회에 참가한 선수와 가족 등 1만6000여명에게 도내 우수기업에 대한 홍보 효과도 기대돼 도내 기업의 고용 창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일자리 창출 효자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국 기능대회에 참가한 선수 및 일반인, 대학생, 특성화고 학생 등을 대상으로 선보인 강원도 취업박람회는 첫 날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경기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마친 기능대회 선수를 비롯한 일반 학생과 시민 등은 부스를 차근차근 돌며 평소 자신이 관심있던 분야의 채용관 및 지원관을 찾아 유용한 취업 정보를 얻느라 분주했다.

이날 친구들과 행사장을 찾은 대학생 이종호(강원대 4년)씨는 “대규모의 취업박람회가 열린다는 소식에 강의가 비어있는 자투리 시간을 내어 평소 관심있던 분야의 취업 정보를 습득하게 됐다”며 “모집 직종이 다양한데다 평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각종 상담 코너가 마련돼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한 김 모(18·서울)씨는 “경기를 일찍 마치고 취업박람회 부스를 돌았는데 취업 관련 체험 프로그램들이 상당히 많아 색다른 경험이었다”며 “강원도내 여러 우수 기업들에 대한 상세 정보를 직접 살펴보고 궁금증 등을 해소할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호평했다. 이날 행사로 구직자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구인 업체에도 자사 홍보와 우수 인재를 고용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넓어져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백승호 도 기업지원과장은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는 취업 기회 및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역 기업의 우수성에 대한 재인식의 계기가 되고, 지역기업에게는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최경식 kyungsik@kado.net


■ 2013 강원도 취업박람회참여기업 소개

시군 기업명 모집직종 모집인원
춘천 ㈜더존비즈온 프로그래머/세무회계전문상담 5명/3명
춘천 ㈜케이디파워 생산지원/영업지원/ A/S 00명
춘천 ㈜세린식품 생산직 10명
춘천 ㈜한국고용정보 텔레마케터 00명
춘천 (합)동양아이텍 컴퓨터/통신 유지보수 0명
춘천 한화제약 영업직 0명
춘천 루도스 디지털 문화콘텐츠 연구소 영상편집 기술자 10명
춘천 인컴즈(구 NHN서비스) 네이버UI디자인/포털서비스운영/고객상담 00명
춘천 ㈜소프트하우스 프로그램개발자/웹디자이너/웹기획자 0명
춘천 휴젤 품질관리 2명
춘천 카누아 목공제작 0명
춘천 ㈜ 한국레저마케팅 축제기획 1명
춘천 ㈜ 강원인재개발 일반사무원 00명
춘천 티비온 광고송출 1명
춘천 ㈜ 유틸리온 웹프로그래머 1명
춘천 대동운수㈜ 버스운전원 0명
춘천 ㈜ 오컴즈 웹프로그래머 1명
춘천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바이오관련 연구원 사무 1명
춘천 보템 연구분야 2명
춘천 ㈜ 라이프투게더 화장품연구원 2명
춘천 ㈜ 래디안 연구 및 개발 1명
춘천 ㈜ 애드바이오텍 사업관리자 1명
춘천 한국돌기㈜ R&D/인증업무자 2명
춘천 비엘테크㈜ 품질관리, 생산파트 2명
춘천 ㈜ 하나식품 생산직 5명
원주 ㈜대한과학 생산직 0명
원주 삼아제약㈜ 품질관리, 품질보증 0명
원주 삼양식품㈜원주공장 전기·전자 자동화시설 유지관리 2명
원주 ㈜ 메디아나 회계, 인사 각1명
원주 ㈜ 뉴보텍 생산직 3명
홍천 ㈜ 힐리언스 영양사 2명
홍천 ㈜산돌식품 품질관리/재무,회계,생산 3명
홍천 신안종합리조트㈜ 웨이터/웹디자이너 6명
홍천 서운som㈜(종가집김치) 생산직 10명
전국 ㈜ 교원 구몬교사/대졸 공채 00명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