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세계평화공원 조성

국회입법조사처 - 道 계획안 요구 등 입법 추진

통일부 - 남북경색 이유 소극적 태도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 사업에 대해 국회는 입법 추진을 위한 준비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는 반면 주무부처는 남북관계 경색을 이유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대조를 이루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강원도에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 계획안을, 철원군과 고성군에 ‘DMZ 세계평화공원’ 입지성과 기대효과를 담은 계획안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도가 제출한 계획안에는 휴전선 155마일 중 3분의 2가 위치한 점, 전 세계 유일한 분단도의 상징성, 한국전쟁의 최대 격전지, 2014년 제12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 강원도 유치,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한 국제사회 공조 등 세계평화공원의 당위성이 담겨 있다.

또 후보지인 철원과 고성을 적극 지지하며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과 연계하는 동시에 유엔 기구 및 평화대학 유치 등 지속가능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 6월 관련 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학술회의와 국민 대토론회를 잇달아 개최, 붐 조성과 함께 ‘DMZ 세계평화공원’ 강원도 유치 타당성을 정부에 전달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통일부의 류길재 장관은 지난달 22일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간담회에서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은 남북관계가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이루기 어렵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류 장관은 이날 통일부와 아산정책연구원이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공동 주최한 한반도국제포럼 기조연설에서 “적극적 의지를 갖고 남북과 국제사회가 뜻을 모아 DMZ(비무장지대) 세계평화 공원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지만 ‘원론적인’ 의지 표현이라는 게 대체적인 여론이다.

도 관계자는 “DMZ 세계평화공원은 북한이라는 상대가 있기 때문에 도가 직접 나설 수 있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라며 “정부 방침을 예의 주시하며 입법 과정에서 강원도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은복 ri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