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지사, 강릉서 해난사고 예방대책 논의
노후 여객선 점검·구명장비 구비 등 강조

▲ 동해안 해난사고 예방 및 초기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유관기관 안전대책회의가 23일 강원도 환동해본부에서 최문순 도지사 주재로 30여개 해양·수산기관 및 단체, 선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강릉/최동열

동해안의 해난사고 예방 및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유관기관 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구심 조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동해안 해난사고 예방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23일 최문순 지사 주재로 강원도 환동해본부에서 열린 유관기관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구심 조직 설치와 훈련 강화, 장비 보강 등의 의견을 줄지어 토해냈다.

이동철 환동해본부장은 “동해안은 국제·국내 여객선 및 유람선 9척이 지난해 모두 72만4000여명의 여객을 수송하고, 낚시어선 363척이 16만명의 낚시레저객을 수용하는 등 해상 이용 인원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위기상황 발생시 유관기관 임무에 대한 컨트롤타워 가능 확립을 위해 선사와 유관기관, 행정이 참여하는 ‘해양사고대응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군1함대사령부 관계자는 “수심이 깊은 동해 바다의 특성상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민·관·군 참여 실제훈련(FTX)을 통해 초동 대응 합동성을 높이고 ‘통합지휘본부(가칭)’를 구성, 현장 중심의 지휘통제 시스템이 강화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해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폐그물 등에 의한 여객선 추진기 장애와 엔진고장 등이 실제 발생하고 있다”며 “노후 여객선의 안전점검 강화, 어선 등의 구명장비 보강,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선원에 대한 안전교육 등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문순 지사는 “도내 해난사고는 대형사고 우려가 있는 큰 선박, 어선, 스킨스쿠버 등 레저인구로 구분할 수 있으므로 산불처럼 규모에 따라 조기 대응 매뉴얼이 잘 갖춰지도록 하고, 각 기관의 실무책임자 회의와 유관기관 통합훈련이 지속적으로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릉/최동열 dychoi@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