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동열

강원 국회의원협의회장

2018년 평창겨울올림픽대회 개막을 3년여 앞둔 시점에서 겨울올림픽 평창유치의 산파였던 김진선 조직위원장이 전격 사퇴했다. 김 위원장은 1993년 강원도 기획관리실장시절부터 겨울올림픽 강원도 유치를 기획, 성사시킨 말 그대로 평창겨울올림픽의 산증이다. 특히 1999년 열린 평창겨울아시안게임을 성공적으로 개최, 김 위원장의 겨울올림픽 유치프로젝트는 보다 구체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07년부터 시작해 2전3기만에 겨울올림픽을 평창에 유치한 것은 온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기에 전혀 부족하지 않다. 그런 그이기에 김 위원장의 갑작스런 사퇴는 충격적일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평창겨울올림픽을 선두에서 유치하고 개최준비를 지휘해 온 김 위원장의 사퇴로 인해 올림픽 준비와 관련한 국제적인 신뢰도 추락이 우려된다. 위원장직 사임에 따른 업무공백으로 인해 올림픽준비의 차질이나 조직불안정을 초래하지 않을까도 걱정된다.

김 위원장의 사퇴는 최근 이런 저런설이 현실화되 듯 평창올림픽의 준비가 축소·왜곡·훼손돼서는 더욱 안 된다는 점에서 특히 강원도민들에게는 우려스런 일이다.

문제는 조속한 시일 내에 후임 조직위원장을 선임하는 것이다. 기왕이면 지금까지의 준비상황을 차질 없이 승계하여 추진해 갈 수 있는 분으로 올림픽에 대한 많은 관심과 개최지 및 배후도시의 적극적인 협력을 전개할 수 있는 분이 선임되었으면 하는 것이 소박한 바람이다. 바로 이 점에서 조직위원장으로서 강원도와 개최지 및 배후도시,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부처의 공세적이면서도 유기적인 협력을 마다 않는 분이 조직위원장으로 지휘봉을 잡아야 한다. 또한 강원도민과의 합의를 이룰 수 있는 강원도 사람이면 그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본다.

올림픽은 17일간의 성공적인 대회운영에만 매몰되어서는 안되고 올림픽 이후까지 고려한 잘짜여진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그것이 강원도민과 김진선 위원장이 올림픽을 유치하려했던 선행조건이다.국가적인 품격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개최지 및 배후지역의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안목과 비전도 올림픽에 투영되어야 된다는 것이 이젠 상식이 되어버렸다.



필자는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이 또 다른 성공, 진정한 성공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올림픽의 유산을 지혜롭게 활용하고, 대회 후에도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배후도시 발전전략의 수립·추진은 그런 맥락에서 의미가 있다.

후임 조직위원장이 가져야 하는 덕목으로 창조올림픽을 통해 성공적 대회준비는 물론 올림픽 배후관광도시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분이면 좋겠다. 조직위원장은 올림픽 준비의 최고사령탑이다.

중국의 만리장성을 통해 그 후세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 편익을 누리고 있는가.

평창올림픽도 크게 다르지 않다. 올림픽 유산을 통해 강원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후손들이 먹거리로 활용되게 해야 한다.

장문의 받아쓰기 뒤에 마침표 하나가 없어 느끼는 허전함! 구두점 하나로 완결성을 높이는 지혜, 바로 후임 조직위원장이 해야 할 역할이자 요건이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