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학 지역인재 전형 비율 ‘15% 이상’ 하향

道 “타지역과 동일 적용해야”

도내大 “동일 적용땐 경쟁력 약화”

지역대학의 의학과, 한의학과 등 인기학과에서 지역고교 출신을 30% 이상 의무적으로 뽑도록 한 지역인재 전형이 오는 29일부터 적용된다.

정부는 그러나 강원지역의 학생 수와 대학 수가 적다는 이유로 지역인재 선발 비율을 학부의 경우 15% 이상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대해 강원도와 강원지역 대학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강원도는 타 시·도와 동일한 30% 적용을 주장한 반면, 강원권 대학들은 정부측 결정에 동조하는 분위기다.

지역인재 전형 지역 범위는 △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제주권 6개 권역으로 설정됐다.

각 대학은 권역에 따라 학생 전체 모집 인원 중 일정 비율 이상을 해당 지역 학생으로 선발하면 된다.

충청권 등 나머지 4개 권역은 학부는 30%, 전문대학원은 20% 이상인 반면, 강원권과 제주권은 학부는 15% 이상, 전문대학원은 10% 이상이다.

6개 권역에 지역인재전형이 적용되면 2015학년도 대입에서 총 7486명(69개 대학)이 선발된다.

교육부는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정책에 대한 법적 근거가 처음으로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지역대학에 적용되는 선발비율이 강원권, 제주권만 낮아졌다는 점이다.

강원도는 이에 대해 “입학생이 적다고 선발 비율을 낮게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학생 모집 비율은 모든 시·도가 동일하게 적용돼야한다”며 지난 5월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또 모집 비율은 학교 자체적으로 상향 조정이 가능함에 따라 도는 최근 강원지역총장협의회에 ‘지역인재 전형 비율 상향 협조’를 건의했다.

그러나 도내 대학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도내 해당 대학은 “의대와 한의대, 치대에 진학하는 학생 80~90% 이상이 수도권 성적 우수학생인 상황에서 (도내 학생만) 비율을 상향 조정하면 대학 자체의 커트라인이 낮아져 경쟁력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박지은 pj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