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적극 활용 필요

道 브랜드 가치 홍보 고용 기반 구축 시급

노인 취업기회 확대 귀농·귀촌 유도도

강원도의 미래 성장동력에 최대 위험 요소로 등장한 ‘인구 오너스’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은 불과 3년밖에 남지 않았다.

다행히 강원도는 2018평창겨울올림픽과 UN 생물다양성총회 등 ‘메가 이벤트’를 잇달아 개최하고 환동해권을 중심으로 한 북방경제 시대 개막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이들 행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이를 새로운 고용창출과 인구유입 확대의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역 내 대규모 행사를 계기로 강원도만의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관련 분야의 고용기반을 구축, 인력을 유입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도 차원에서 지금부터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강원도 미래 경제 정책을 수립할 때 출산장려책과 고용기반 확대를 아우르는 인구정책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인구 오너스를 해결할 근본대책은 출산율 제고이지만 우리나라는 2006년 인구증가로 출산정책의 방향을 전환한 이후에도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에 대비한 정책에 연간 10조원 이상이 투입되고 있지만 가시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 만큼 도차원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출산 후에도 육아를 함께할 수 있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령화 속도가 매우 높은 강원도로서는 노인으로 분류되는 65세 이상 인구의 취업기회를 확대, 부양 수요를 줄이는 것도 인구오너스에 따른 위험요소를 절감시키는 방안이다.

강원도는 지난 2008년 이후 6년 연속 인구 순유입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접근성과 정주여건이 개선된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인구유입을 더욱 촉진시키기 위해 수도권 연결 SOC를 확충하고 강원도만의 가치와 브랜드를 적극 홍보, 다른 지역으로부터 귀농·귀촌 인구를 유도하는 것도 대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황규선 강원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강원도가 매력적이고 살기 좋은 지역이라는 인식의 확산으로 인구 이동을 통한 사회적 증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산업정책을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끝> 김여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