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약속 사업… 예산 잠정 반영중”
예산 삭감·중단설 여론 고려 입장 발표

청와대가 12일 춘천∼속초 동서 고속화 철도 사업과 춘천 레고랜드 조성사업에 대한 ‘정상 추진’ 방침을 재확인했다.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동서 철도와 레고랜드 조성과 관련한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입장을 소개, “양대 사업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7월 춘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약속한 사업이라며 정부 부처에서 관심을 갖고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동서 철도 사업의 경우 동서 국토축을 연결하고 지역발전 지원 등을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국토교통부는 2015년 예산으로 44억원(기본계획 수립비)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했고, 내년 예산을 심의 중인 기재부도 이 예산을 삭감한 것이 아니고 잠정 반영해 놓고 있다”고 전했다.

또 “지난 5월부터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예산 확정 등 후속절차가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춘천 레고랜드 조성과 관련, “지난 7월말 춘천 중도 레고랜드 테마파크 부지에서 선사시대 유적·유물이 대거 발굴된 것과 관련 오는 8∼9월 중 문화재위원회 매장분과위원회가 이 문제를 심의·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역의 여론과 고고학계의 의견을 존중해 레고랜드 테마파크 건립과 문화재 보호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이날 이례적으로 동서 고속화 철도와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남다른 관심과 청와대 입장을 밝힌 것은 최근 내년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동서철도 예산 삭감설이 나돌고, 선사유적 발굴을 계기로 레고랜드 중단설이 제기된 데 따른 지역여론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 강원도청에서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동서고속화 철도 등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걱정이 많은 것으로 알지만 꼭 경제성만으로 사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저는 이 사업을 관광객 유치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유라시아 철도와의 연계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며 “강원도에 미치는 지역적인 효과뿐 아니라 국가차원의 전략적 선택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남궁창성 cometsp@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