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릉 도심지역 철도노선 철거 본격
원주∼강릉 복선전철 강릉 도심구간 지하화 공사가 본격화 한 가운데 철도 노선이 통과하는 시내 중심부에 문화재 존재 가능성 등 해결해야 할 난제가 많아 추진 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화재 고성(古城)의 존재 가능성이라는 돌발 변수 등장에 거센 반발을 사는 마을의 고립·양분, 철도 주변 상인들의 이전·보상 문제가 겹쳐 2018 평창동계올림픽 전 완공 목표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더욱이 강릉 도심구간 공사는 지하화 확정이 늦어지는 바람에 최근에야 착공, 다른 구간과 달리 공사기간이 매우 빠듯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철도가 지나갈 시내 중심가 일부 구간에 예국(濊國) 고성(古城)의 존재 가능성과 시굴조사 필요성이 대두됐다.

시굴 조사를 통해 유물, 유구가 다수 확인되고 전면 발굴조사로 확대될 때는 가뜩이나 절대공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착공한 강릉 도심구간 철도 지하화 공사가 올림픽 이전 완공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동국여지승람과 강릉 향토사료인 임영지에는 '시내 관문 동쪽에 토축(土築)으로 둘레가 3천484척에 달하는 예국성지(城址)가 있었다'라고 기록돼 있어 현재 철도 노선과의 연관성이 주목된다.

또 원주∼강릉 복선전철로 마을이 고립·양분되는 상황에 처해있는 월호평동 주민의 거센 반발도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강릉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 월호평동 주민대책위원회가 몇 차례 대책회의를 했으나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가운데 주민들은 주민소환을 추진할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주민소환은 주민들이 지방자치단제의 행정처분 또는 결정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을 때 해당 지역의 단체장이나 의원을 불러 문제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투표를 통해 단체장을 제재할 수 있는 제도다.

강릉 도심 구간 공사로 철거될 강릉 먹자골목을 비롯한 주변 상가도 아직 이전 장소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철로를 걷어 내는 등 공사가 본격 시작됐지만, 공사 부지에 포함된 먹자골목과 임영시장에 있는 121개의 노점은 아직도 이전할 장소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공사의 큰 변수가 되고 있다.

강릉시의 관계자는 "문화재 발굴과 마을의 양분·고립, 상인들의 집단 이전부지 마련 등을 해결하기 위해 관계기관, 해당 주민과의 끊임없는 소통으로 해결책을 마련해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주∼강릉 복선전철 강릉 도심구간의 공사는 2017년 12월 말 완공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