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체부·평창조직위·강원도 비공개 토론회
문체부 “정부측 자문단 경기장별로 배치”
도 “자체적 추진 후 필요시 정부측 자문”

속보= 평창겨울올림픽 빙상경기장 건립과 관련, 후속조치를 위한 문체부, 평창조직위, 강원도의 회의(본지 10월 23일자 1면)가 열렸지만 각론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강원도 관계자를 비롯해 각 기관 자문단과 시공사 및 설계사 등 15명은 23일 오후 평창조직위 서울사무소에서 비공개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강릉 ‘끝장토론’을 통해 모아진 ‘방향성’을 전제로 재설계하기로 한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을 비롯해 설계변경을 하는 피겨/쇼트트랙, 아이스하키 Ⅰ, Ⅱ 등 4개 경기장에 대한 설계도면 작성주체와 시기, 방법을 논의했다.

그러나 1시간30분 가량 진행된 회의에서 문체부와 도는 설계도면 작성 주체 등을 놓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문체부는 회의에서 정부측 자문교수단을 설계책임자로 경기장별로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원도는 당초대로 도측 시공사와 설계사 등이 자체적으로 추진하되 필요할 경우 정부측 자문교수단에게 자문을 하겠다며 맞섰다.

특히 강원도는 법률적 근거 없이 정부측 자문단에 자문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문체부에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체부 관계자는 “강원도측 기존 설계사들과 정부측 자문교수단이 긴밀하게 협력해 필요할 경우 24시간 함께 작업을 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합의를 봤다고 본다”며 “일종의 결론을 도출해 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도 관계자는 “강릉 토론 결과 범위내에서 예산절감이 가능한 부분은 공사 중단 없이 추진하고 필요할 경우 정부측 자문단에게 검토나 자문은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측 자문교수단을 설계책임자로 경기장별로 배치하자는 제안은 법률적 근거 등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서울/진민수 jinminsu@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