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소속 규제개선추진단 강원지역 간담회

동해안 대표 관광지인 강릉 경포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도립공원 규제 완화가 절실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무총리 소속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이 23일 강릉과학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한 ‘강원지역 찾아가는 규제개선 간담회’에서 지역내 숙박업 관계자들은 환경·건축 등의 각종 규제로 인해 경포가 수십년째 답보를 거듭하고 있다며 이 같이 건의했다.

숙박업 관계자들은 “경포도립공원 구역이 일부 해제(축소)되면서 개발·발전 기대가 무르익었으나, 현 용도지역에서는 여전히 건축행위가 거의 불가능하다”며 “자연공원(도립공원)에서 해제된 경우에는 관련법 개정을 통해 도시지역(주거지역, 상업지역, 녹지지역)으로 바로 전환될 수 있도록 규제 완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구단위계획(관광휴양형) 수립지침 개정을 통해 건폐율 및 용적률, 층수 제한 등에 획기적인 완화조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규제개선추진단은 “자연환경보전지역의 경우 도시기본계획 반영 후 도시관리계획이 변경되면 건축행위가 완화될 수 있다”며 “강릉시가 11월 말쯤 강원도에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신청하는 만큼 규제가 완화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와 함께 ‘먹는 해양심층수’ 유통기한 연장승인 서류 완화, 원주 태장농공단지 고도제한 완화 등 9건의 건의사항이 제기됐다.

강릉/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