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유료주차장 확대 등 차량정체문제 해결 제시

주민 “사전 협의 없어 대형아치 설치해야” 반발

속초시가 대포항 내의 무질서한 주정차로 빚어지는 교통정체를 바로잡기 위해 교통대책을 수립했지만 지역 주민과 충분한 협의없이 추진해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있다.

속초시는 지난 25일 대포어촌계 회의실에서 지역주민과 상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포항 내 주정차 질서확립 및 상경기 지원을 위한 교통대책 수립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대포항은 대규모 개발사업 이후 무질서한 주정차로 성수기 교통정체가 빈발하고 일방통행로에서의 역주행, 도로변 무단점유로 인한 개인 차고지화 등의 각종 폐해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 시는 주차장 이용기피로 인한 교통 혼잡 현상을 바로잡아 상가 활성화를 돕기 위해 폭15m이상 도로 노상 유료주차장 설치 확대,주 진입로 주정차금지 및 단속표지판과 CCTV 설치,12m 이하 도로 주정차 방지용 중앙분리봉 설치,대포항희망1길 일방통행 표시 시설 설치 확대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시에서 주민들에게 약속한 대형아치 설치 등의 기본적인 문제 해결없이 사소한 교통문제만 부각 시키고 있고 주민과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배포된 교통대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또 주차단속이 이뤄지는 구역은 대포항 개발사업으로 바다와 거리가 멀어져 관광객들에게 외면받으며 구상권으로 분류된 상권 붕괴가 가장 빨리 이뤄지는 곳인데 이같은 지역 여건을 고려치 않고 세워진 행정 편의적인 교통대책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명길 대포번영회 간사는 “교통 시설물 설치, 주차선 긋기를 논하기 전에 차량 동선 등을 주민과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대책을 수립해야 했다”며 “주차장 이용이 저조한 것도 비용이 주변 관광지보다 높기 때문인데 이런 부분에 대한 충분한 협의를 거쳐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속초시 관계자는 “다음 설명회 개최 전에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협의를 위한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속초/송원호 azoqu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