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의원정수 확대보다 국회 구조 개혁 우선”

야 “지역 분권위해 권역별 비례대표제 논의”

여야는 31일 의원정수 확대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를 놓고 또 다시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부의장단 연석회의에서 “지금은 의원정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국회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어떻게 바꾸느냐 하는 것이 정치개혁의 핵심과제”이라며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 “우리 당에서는 헌재의 결정에 따라 정개특위에서 조정안을 만들고 있는 중”이라며 “정개특위에서 조정된 안을 기초로 김무성 대표가 귀국하면 당 최고위원회의 협의, 의원총회의 토론과 최종 합의를 거쳐서 당의 안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우리 정치의 망국병을 치유하기 위해 중앙선관위가 제안한 방안”이라며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하는 것은 지역주의 정치의 기득권을 계속 누리려는 기득권지키기에 지나지 않다”면서 새누리당은 즉시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또 “우리 정치에서 무엇보다 절실한 개혁과제가 망국적인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타파하는 것이며 그 방안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로, 한 정당이 특정지역의 정치를 독점하는 폐단을 막을 수 있다”며 “영남에서도 호남에서도 경쟁하는 정치가 이뤄져야 중앙정치와 지역정치 모두를 건강하게 만들며, 권역별로 다양한 지역인재를 발탁할 수 있게 돼 지역분권을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동해 출신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의원정수 확대 불가를 주장하며 정치개혁의 핵심은 개헌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진민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