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상임위 협의

남북 특수성 감안 상봉 불발 가능성

청와대는 27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 추진 방안과 일정을 협의했다.

하지만 ‘유리그릇’과 같이 깨지기 쉬운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감안해 신중 모드를 견지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늘 회의에서는 최근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 결과를 평가하고, 향후 후속조치의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며 “특히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추진 방안과 일정을 당면 과제로 협의했다”고 전했다.

또 “정부는 향후 후속조치를 우선 순위에 따라 차분하게 추진하기로 했다”며 남북관계에 대한 신중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5.24 제재 조치 및 금강산 관광 문제 등과 관련 “오늘 NSC 회의에서는 논의된 바 없다”며 “이 사안에 대한 기본 입장(북측의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등 전제시 검토 가능)은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같이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을 통해 군사적 충돌 위기를 해소했지만 향후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날 “남북 관계개선을 위해 할 일이 한두 개가 아니며, 하나하나 풀어가야 한다”면서 “마치 금방이라도 5·24 조치를 해제할 것처럼 하면 이상하다”고 강조했다.

당장 이번 접촉에서 합의한 추석절 계기 이산가족 상봉도 내달초 적십자회담이 예정돼 있지만 실제 상봉까지 돌발 변수를 경계하는 분위기다.

2013년 9월에도 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진행키로 합의했으나 직전에 북측의 일방적인 연기발표로 무산되기도 했다.

또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10월10일)을 계기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을 준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실제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이산가족 상봉이 불발될 가능성이 있다.

민 대변인은 “남북간 협상은 앞으로도 계속되니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내부 기류가 있다”면서 “협상은 끝난 게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서울/남궁창성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