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현행 300명 합의

도내 선거구 1곳 감소 우려

여·야 도당 “막판까지 최선”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강원도내 국회의원 선거구가 1곳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도정치권이 의석 수 사수를 위한 막판 대공세에 나서기로 했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가 내년에 선출할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기로 합의, 한정된 의석 수를 놓고 전국 단위의 ‘새판짜기’에 들어가게 됐다. 정개특위 공직선거법 심사소위원회는 의원 정수와 획정 기준 등을 합의하기 위해 이날 회의를 열었지만 농어촌 지역의 대표성 약화 문제로 진통을 겪으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선거구 획정 인구상·하한선 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 배분 문제도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선거구 획정 향방은 한치 앞을 알 수 없다.

그러나 막판까지 조율이 성사되지 않으면 현재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합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자치 시·군·구 분할 금지의 원칙’을 유지하기로 사실상 합의, 춘천 선거구 일부분할도 물건너간 상황이어서 기존 선거구 지도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도 높아졌다.

도내 현역 의원들은 11월까지 연장된 정개특위 활동시한을 최대한 활용하고,획정위 논의 과정에서도 강원도 의견을 전달할 방법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황영철(홍천·횡성)의원은 “농어촌지역의 대표성을 보장받기 위해 막판까지 처절하게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도당도 도내 선거구 감소가 강원도의 정치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 각 지역위원회 의견을 수렴하며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서울/진민수·김여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