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훈련시설 5곳 운영비 연 70억 필요
도, 국가 차원 제도적 관리·지원 요청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의 사후 활용에 연간 7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운영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강원도가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20일 강원도에 따르면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은 총 12개로 이 가운데 강릉아이스아레나,컬링,알펜시아 스키점프·크로스컨트리·바이애슬론,강릉 하키센터,보광 스노보드,슬라이딩센터,관동하키,쇼트트랙 등 10개 경기장은 사후활용방안이 정해졌다.

하지만 정선 알파인경기장과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은 아직 사후활용방안이 정해지지 않았다.

올림픽 경기장의 사후활용방안이 대부분 결정되면서 사후활용에 따른 운영비 부담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경기장 사후활용을 위해 경기장 한 곳당 연간 수십억원의 운영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에서 사후활용에 나서는 경기장의 경우 운영비 부담에 큰 문제가 없지만 일반인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전용훈련시설로 활용이 불가피한 시설의 경우 운영비 부담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올림픽 개최 후 동계스포츠 발전을 위한 전용 훈련시설로 운영해야 할 경기장은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알펜시아 스키점프·크로스컨트리센터·바이애슬론센터 등 5곳이다.

도는 이들 경기장을 운영하는데 연간 70억원의 운영비가 필요한 것으로 예상하고 도는 국가 차원의 경기장 운영을 제기하고 나섰다. 국가대표 선수 훈련 등 동계스포츠 육성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경기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4년 국회에서 동계올림픽 경기장의 국가관리를 위해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을 추진했지만 현재 상임위에 계류되어 있다.

도 관계자는 “열악한 재정구조의 강원도가 올림픽 개최 후 경기장 시설의 막대한 운영비를 부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국가대표 육성 및 훈련 목적 경기장은 정책적으로 국가에서 관리 또는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오인 105in@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