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장관, 북한 인권 문제 직격탄
북, 반미 성향 비동맹 국가 동조 호소
내달 대북 제재 결의 등 여파 관심

냉전시대를 연상케하는 남북간의 외교전이 유엔을 무대로 펼쳐지면서 한반도 정세의 ‘강(强) 대 강’ 대결 구도는 더욱 선명해졌다. 한국이 선두에 선 전방위 대북 압박과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교차하는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와 북한의 추가 도발 여부 등이 맞물린10월, 한반도 정세는 분수령을 맞이할 전망이다.

뉴욕 유엔본부에서 22일(현지시간)과 23일 잇달아 진행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기조연설은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의 현주소를 보여줬다. 윤 장관은 1991년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이후 한국 외교장관으로는 처음 유엔 총회에서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에 문제를 제기했다.더불어 북한의 지난 9일 5차핵실험에 대한 강화된 제재를 국제사회에 촉구하고 북한 인권 문제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에 맞서 리용호 외무상은 기조연설에서 윤 장관의 ‘자격’ 공세에 직접 반격을 시도하기 보다는 자국의 핵개발이 미국 때문이라는 오랜 ‘레퍼토리‘를 반복하며 반미 성향 비동맹 국가들의 동조를 호소했다.

유엔 회원국 자격 정지 또는 제명이라는 극단적 조치까지 내세운 윤 장관의 압박은 성과와 한계를 동시에 노정하는양상이다.

우선 윤 장관이 양자회담과 다자회의 계기에 거론한 대북 제재 강화 필요성에 대해 다수 국가들이 공감을 표했고,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론에 동조하는 나라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한반도 정세는 10월 ‘분수령’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우선 미국과 중국간에 물밑 절충이 진행되고 있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9월 9일의 5차 핵실험 관련)가 10월 중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