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등 기반 구축 비용 부담

버스업계 “유지·보수비도 상당”

조직위 “타지역 차량임대 추진”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도시인 강릉시가 수년째 천연가스(CNG) 충전시설 확보에 난항을 겪으면서 1년여 앞으로 다가온 환경올림픽 실현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22일 강릉시에 따르면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지역내 버스 및 가스 업계와 CNG 시내버스 도입 및 충전소 설립 논의를 진행했으나 입장차로 인해 사업추진이 사실상 중단됐다.가스업계에서는 CNG 충전소를 설립하려면 최소 30억~40억원이 예상되지만 최근 저유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사업성이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버스업계도 CNG 연료를 사용하면 경유처럼 유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없는데다 CNG 버스의 경우 경유버스 보다 구입 및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등 부담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다 CNG 충전소 부지 물색과 주민 설득,각종 인·허가 등 관련절차를 진행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필요해 동계올림픽 전까지 CNG 버스를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이에따라 동계올림픽 때 CNG 버스 등 친환경 차량을 공식 수송차량으로 활용하겠다는 동계올림픽 유치당시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의 약속을 지키기가 어려운 상황이다.조직위는 올림픽 기간 중 강릉과 평창에 이동식 CNG 충전소를 가동하고 전국 시·도의 CNG 버스를 빌려오는 방안을 추진중이지만 이 또한 쉽지 않은 난제다.

조직위 관계자는 “동계올림픽 동안 필요한 수송차량은 1000대 정도”라며 “현재 서울시에서 CNG 버스 44대를 임대하기로 했으며 타 시·도에도 협조를 적극 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정민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