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주류-비주류 분열 양상]

비주류 탄핵 참여결정 영향 분석

지도부, 대통령에 입장표명 요구

사실상 분당 돌입 기류도 감지

새누리당 비주류가 주축인 비상시국회의가 대통령 탄핵표결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주류와 비주류간 내홍 조짐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새누리당 주류와 비주류 중진 6명은 5일 국회에서 만나 당 수습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를 1명으로 압축하기 위한 논의를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한채 무기한 협상 중단을 선언했다.비주류 의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새누리당 주류 지도부는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을 상대로 지난 1일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 일정’에 대한 조속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친박 주류 지도부의 이같은 행보를 두고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회의가 전날 밝힌 ‘탄핵소추안 표결 참여’ 입장에 맞서 전열을 흔들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특히 일부 친박 주류는 비주류의 탄핵 표결 참여 결정을 놓고 사실상 분당 절차에 접어든 것으로 보는 기류도 감지된다.탄핵 동참 방침을 정한 비주류측에서는 내부 균열 조짐도 있다.일부 의원은 박 대통령이 오는 9일 국회 본회의 이전까지 구체적인 퇴진 시점을 밝히면 탄핵은 필요없다는 의사를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비상시국회의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야당이 이탈자를 막으면 9일 탄핵안은 분명히 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황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저희들은 35명까지는 분명히 탄핵안에 동참할 것이라고 확인하고 있다”며 “친박계로 분류된 의원 중에서도 3명 이상이 가결표를 던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그는 다만 “탄핵이 상정되기 전에 대통령이 지금 즉시 하야하겠다고 하면 하야한 대통령을 향해서 다시 탄핵을 할 수는 없다”며 “이거는 굉장히 위험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진민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