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천어 요리

화천산천어축제의 주인공인 ‘산천어’가 입맛을 자극한다.1급수 계곡에 서식하는 산천어는 고영양 저칼로리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병후 회복기에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을 예방한다.또한 비타민 A,B1,B2,D가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효과적인 식재료다.외관과 향이 아무리 좋은 음식도 원재료가 부실하면 제 맛을 내지 못하는 법.화천산천어축제에서만 맛볼 수 있는 산천어 요리는 당일 공급된 싱싱한 산천어가 사용된다.
 

 

쫀득 탱글탱글 식감 ‘산천어회’

산천어 본연의 맛

산천어 고유의 식감과 맛을 느끼고 싶다면 회가 제격이다.산천어는 민물고기지만 흙 냄새,민물 냄새가 거의 없어 고급 바닷고기 못지않은 맛을 자랑한다.비슷한 송어회에 비해 살이 탱글탱글하고 쫀득한 식감이 일품이다.특히 산천어회 특유의 담백함은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진 현대인들에게 꼭 한 번 권하고 싶은 별미다.산천어축제장에서는 직접 잡은 산천어를 가지고 축제장 주변의 회센터에서 바로 맛볼 수 있다.
 

 

산천어가스·초밥을 세트메뉴로

골라먹는 재미

산천어축제장에서는 아이들 입맛에 맞는 산천어 요리도 선보인다.대표적 메뉴는 산천어가스,산천어함박스테이크다.신선한 산천어 어육에 빵가루를 입혀 바삭하게 튀겨 낸 이 메뉴들은 매년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주인공들이다.이 밖에 산천어 비빔밥,산천어 회덮밥도 축제장-식당에서 즐길 수 있다.산천어 세트메뉴는 산천어 가스와 함박스테이크,초밥,회,어묵까지 산천어로 만든 요리를 한 번에 모두 즐길 수 있어 인기다.

 

 


간장조림·매운탕으로 ‘홈쿡’

산천어요리 꿀팁

축제장에서 잡은 산천어를 집으로 가져왔다면 산천어 찜과 산천어 간장조림이 제격이다.산천어는 머리 쪽으로 내장을 제거한 후 비늘을 벗겨 냉장시키면 1~2일 보관이 가능하다.손질된 산천어는 갖은 야채,양념과 함께 매운탕을 끓이면 최고의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다.아이들과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참나무 톱밥 등을 이용한 산천어 훈제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약간의 번거로움쯤은 주황색 속살과 훈연된 산천어의 독특한 풍미로 단 번에 보상받을 수 있다.
 

 

장작불로 구워 바삭하고 고소한 ‘산천어구이’

담백함과 고소함까지

산천어축제장에서 만날 수 있는 산천어구이는 특별하다.불에 직접 굽거나 팬에 기름을 둘러 튀기는 대신,엄청난 크기의 구이통에서 뜨거운 장작불의 열기로 단시간에 구워낸다. 땔감은 지역산 참나무가 사용돼 구수함이 더하다.워낙 사람이 많다보니 구이통은 산천어 128마리를 동시에 넣어 구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군고구마통과 같은 구조 때문에 산천어는 사방에서 고르게 열을 받아 골고루 익는다.소금간만을 한 산천어는 쿠킹 호일에 쌓여 구이통 안으로 들어가는데,15분 정도면 김이 모락모락나는 먹음직한 산천어구이가 된다.이렇게 구운 산천어구이는 적당한 수분을 머금고 있으며 껍질은 소금간과 어우러져 바삭하면서도 짭짤하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