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업체, 산자부 허가 신청

주민 “ 지역 경제· 관광 붕괴”

군 “ 각종 규제로 설치 불투명”

인제 기린면 진동리에 대단위 풍력단지 건설이 추진되자 지역주민들이 자연경관훼손과 관광산업 붕괴 등을 우려하며 사업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제군에 따르면 민간발전업체 W사는 기린면 진동리 일대 2291만8242㎡ 부지에 사용면적 2만5100㎡ 규모로 높이 135m,블레이드 58m의 풍력발전기 30기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최근 산자부에 허가신청을 했다.

발전회사는 사업비 2360억원을 투입,올해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이 일대에는 아침가리,연가리,바람부리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진동1·2리 주민들은 16일 “매년 20만여 명의 등산객과 탐방객이 찾는 곳에 발전소가 건설되면 자연경관 훼손과 생태계 교란은 불보듯 뻔하다”며 풍력발전소 반대 주민서명에 들어갔다.이들은 오는 20일까지 주민의견을 모아 인제군과 국유림사무소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성익 진동1리 이장은 “전국 각지에서 풍력발전소로 인해 개발사업자와 지자체,주민간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고 인근 주민들의 심각한 정신적·신체적 고통과 경제적 손실이 뒤따르고 있다”며 “어떠한 사업설명도 없이 주민을 무시한 채 추진되는 풍력발전소 건설계획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윤식 진동 2리 이장도 “청정자연지역에 대규모 풍력단지 조성시 탐방로 이용은 물론 지역주민의 생업인 임산물 채취도 제한돼 지역경제와 관광산업이 붕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인제군 관계자는 “이곳은 국유림지역인데다 백두대간에 위치한 녹지 1등급이며 환경보존지역,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규제로 인해 상업발전시설 설치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동명 sunshin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