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영동·정선선 등 7개 노선
정부, 손실보전금 대폭 삭감
도 “지역공동화 가속” 반발

정부가 태백선,영동선 등 전국 7개 벽지노선 열차운행 감축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나서면서 주민 불편과 함께 폐광지역 관광산업 위축 등 지역공동화가 우려된다.

2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따르면 이용객이 적은 벽지노선 열차운행에 대한 정부의 손실보상금이 대폭 삭감돼 코레일은 이들 노선의 열차운행을 절반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했다.벽지 적자 노선은 도내 태백선,영동선,정선선과 경전선,동해남부선,대구선,경북선 7개 노선이다.정부는 코레일에 벽지노선 손실금 60~70%를 보조해 주고 있는 가운데 벽지노선 손실보상을 위한 올해 공익서비스 보상예산(2111억원)이 지난해보다 650억원 감소했다.이에 따라 코레일은 벽지노선 열차운행 횟수를 대폭 축소하고 무인화를 통한 인력감축 등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현재 태백선은 14회,영동선은 8회,정선선은 4회가 운행 중이다.감축이 현실화되면 최대 50~6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코레일은 앞서 지난해 12월 “7개 벽지 노선의 112개 열차 가운데 56개를 줄이겠다”고 밝혔다.이와 관련,국토교통부도 최근 한국교통연구원과 수의계약을 맺고 ‘철도 공익서비스(PSO)보전방식 벽지 노선 선정 기준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벽지노선 열차운행 감축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는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가뜩이나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마당에 도내 폐광지의 철도 여건까지 나빠지면 지역공동화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지역 경제를 위해서라도 철도 공공성은 기존대로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정부 보조금 삭감에 따라 벽지노선 재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박지은 pj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