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로당·관공서 위주
주민 “ 체류형 프로그램 필요”
시 “ 기간 제한적이라 어려워”

▲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원주지역 한 경로당이 폭염에도 이용객이 없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원주지역 한 경로당이 폭염에도 이용객이 없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원주시가 폭염 예방 대책으로 무더위 쉼터와 열린 쉼터를 운영중에 있지만 ‘보여주기식 행정’이라는 지적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월 20일부터 내달 30일까지 폭염대비 기간으로 정하고 지역 경로당 203개소와 관공서 등 15곳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매월 냉방비 1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무더위 쉼터는 시민 누구나 폭염을 피할 수 있는 대중적인 장소여야 하지만 경로당 위주로 운영되다 보니 사실상 다양한 계층의 접근이 불가능한 상태다.

특히 관공서 등은 기존 업무가 이뤄지는 탓에 민원인들의 접근은 가능하나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피난처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실제 무더위가 맹위를 떨친 지난 1일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경로당을 방문했지만 일부는 문이 잠겨있거나 이용객이 없어 한산한 모습을 연출했다.무엇보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열린 쉽터로 지정하고 평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개방하는 탓에 공무원들이 비상근무를 서는 등 예산 및 인력 낭비가 우려되고 있다.

김성동(34)씨는 “시민들을 위해 센터를 개방하고 있지만 실제 이용객이 얼마나 되겠느냐”며“시민들이 오래 머무를수 있는 체류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열린 쉼터의 경우 센터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폭염 기간이 제한적인 만큼 프로그램을 운영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박성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